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

고객 참여가 만드는 성공 스토리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라

 외식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맛있는 음식? 친절한 서비스? 저렴한 가격? 이 모든 것들이 중요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입니다. 고객이 만족하고 다시 오고, 또 다른 고객을 끌어오는 것이 장사의 목적이고,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그렇다면 고객을 만족시키고, 장사에 참여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한다는 것은, 고객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그 의견이 반영되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참여하고, 소통하고, 공감하고, 신뢰하고, 애정을 갖게 되면, 그 고객은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장사의 파트너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고객은 자신이 속한 장사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홍보하고, 도와주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장사의 천국을 만드는 비결입니다.

 

고객 참여의 비밀: 참정권을 부여하는 방법
고객 참여의 비밀: 참정권을 부여하는 방법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방법

 그렇다면 고객에게 참정권을 어떻게 부여할 수 있을까요? 저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해왔습니다.


1. 고객이 추천하는 메뉴를 과감히 추가하라

 고객이 좋아하는 메뉴를 파는 것이 장사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고객이 좋아하는 메뉴는 시대와 트렌드에 따라 변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기호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고,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고객이 추천하는 메뉴를 과감히 추가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한 번 컨설팅한 치킨집에서, 고객이 원하는 소스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고객은 여러 가지 소스를 조합하고, 자신의 이름을 붙여서, 자신만의 소스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소스는 다른 고객들도 시도할 수 있도록, 메뉴판에 올려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고객은 자신의 창의력과 취향을 표현할 수 있고, 다른 고객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킨집은 고객의 기호를 파악하고, 새로운 메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고객은 치킨집의 메뉴 개발에 참여하고, 치킨집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고객이 장사의 일부가 되도록 하라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또 다른 방법은, 고객이 장사의 일부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장사에 관심을 갖고, 의견을 제시하고, 피드백을 주고, 홍보를 하고,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고객이 장사의 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한 번 컨설팅한 분식집에서, 고객이 장사의 확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분식집은 작은 공간에서 장사를 하다가, 큰 매장으로 옮기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고객들이 불편하고, 불만을 갖고, 뒷담화를 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객들이 새로운 매장의 간판, 인테리어, 메뉴판, 유니폼 등을 공개 투표할 수 있는 게시판을 붙이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고객들은 스티커를 붙여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반영해서 새로운 매장을 꾸미고, 개업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고객들은 자신이 장사의 변화에 기여했다고 느끼고, 새로운 매장에도 애정을 갖고, 지속적으로 방문하게 됩니다.

 

2024.01.10 - [장사이야기] - 경쟁 속에서 빛난 대치동 김밥집

 

경쟁 속에서 빛난 대치동 김밥집

대치동 김밥집의 성공 전략 공개 오늘은 대치동 김밥집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김밥집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어떻게 승부를 걸었고, 어떤 전략을 사용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darumarket.tistory.com


마무리 : 고객 참여의 미래

 이상으로,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면, 고객은 장사의 파트너가 되고, 장사는 성공의 길로 가게 됩니다. 저는 이런 방법을 통해 많은 외식업체들을 성공시켜왔습니다. 여러분도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고, 장사의 천국을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2024.01.10 - [장사이야기] - 펀 마케팅의 성공 요인을 분석해보니 이렇게 나왔다!

 

펀 마케팅의 성공 요인을 분석해보니 이렇게 나왔다!

펀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실제 적용 방법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블로그 작가입니다. 오늘은 펀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펀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어떤 효과와 문제점

darumarke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