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

외식업 성공의 비결, 타깃 오디언스 설정하는 법

외식업에서 타깃 오디언스란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오늘은 외식업의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인 타깃 오디언스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타깃 오디언스란 무엇이고, 왜 외식업에서 중요한지, 어떻게 설정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깃 오디언스와의 관계 유지하는 방법, 외식업 마케팅의 핵심
타깃 오디언스와의 관계 유지하는 방법, 외식업 마케팅의 핵심

외식업에서 타깃 오디언스란 무엇인가?

 타깃 오디언스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하고자 하는 잠재적인 고객 그룹을 의미합니다. 타깃 오디언스는 나이, 성별, 교육, 위치, 소득, 취향 등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과 인구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자 전문점의 타깃 오디언스는 젊은 세대, 가족, 친구들과의 모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될 수 있습니다.

 외식업에서 타깃 오디언스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타깃 오디언스는 여러분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타깃 오디언스를 알면, 여러분은 고객의 니즈와 선호를 충족시키는 메뉴를 개발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외식업에서 타깃 오디언스를 설정하는 방법

 타깃 오디언스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러분이 제공하는 음식의 특징과 장점을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한식 전문점이라면, 한식의 특징은 건강, 다양성, 맛, 전통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신선한 재료, 다양한 반찬, 김치 등이 될 수 있습니다.

 

2. 여러분이 제공하는 음식이 고객의 어떤 니즈나 문제를 해결해주는지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한식 전문점이라면, 고객의 니즈나 문제는 건강한 식사, 다양한 선택, 맛있는 음식, 한국 문화 체험 등이 될 수 있습니다.

 

3. 여러분이 제공하는 음식을 선호하거나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특징을 분석합니다. 이때, 인구통계학적 요인(나이, 성별, 교육, 위치, 소득 등), 심리적 요인(가치관, 성격, 태도, 취향 등), 행동적 요인(구매 빈도, 구매량, 구매 시점, 구매 동기 등)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한식 전문점이라면, 고객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인구통계학적 요인: 20~40대, 남녀 모두, 고학력, 도시 거주, 중상위 소득
  • 심리적 요인: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음, 다양한 문화에 개방적임, 한국 음식과 문화에 호감을 가짐
  • 행동적 요인: 주로 점심이나 저녁에 방문함, 한 달에 2~3회 이상 구매함, 건강과 맛을 중시함, 친구나 가족과 함께 식사를 즐김

4. 여러분이 분석한 고객의 특징을 바탕으로 타깃 오디언스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한식 전문점이라면, 타깃 오디언스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문화에 개방적인 20~40대 남녀로, 한국 음식과 문화에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친구나 가족과 함께 식사를 즐기는 사람들

외식업에서 타깃 오디언스란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외식업에서 타깃 오디언스란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외식업에서 타깃 오디언스를 활용하는 방법

타깃 오디언스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깃 오디언스의 니즈와 선호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고, 특징과 장점을 강조하는 메뉴 설명을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한식 전문점이라면, 타깃 오디언스가 건강과 맛을 중시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신선한 재료와 다양한 반찬을 사용하는 메뉴를 개발하고, 메뉴 설명에는 건강과 맛을 강조하는 문구를 넣습니다.
  2. 타깃 오디언스가 자주 이용하는 채널과 매체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한식 전문점이라면, 타깃 오디언스가 주로 인터넷과 SNS를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웹사이트와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활용하여 메뉴와 서비스, 이벤트 등을 홍보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합니다.
  3. 타깃 오디언스의 구매 행동과 구매 과정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판매 전략을 수립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한식 전문점이라면, 타깃 오디언스가 주로 점심이나 저녁에 방문하고, 친구나 가족과 함께 식사를 즐긴다는 점을 고려하여, 점심과 저녁 시간대에는 할인이나 쿠폰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단체 메뉴나 코스 메뉴 등을 추천하고, 예약 서비스나 배달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2024.01.17 - [장사이야기] - 고칼로리 이미지가 고객을 유혹하는 비밀

 

고칼로리 이미지가 고객을 유혹하는 비밀

고칼로리 이미지의 마케팅 효과와 활용 전략 오늘은 고칼로리 이미지의 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고칼로리 이미지란 무엇이고, 왜 고객들을 유혹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

darumarket.tistory.com

외식업에서 타깃 오디언스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타깃 오디언스를 설정하고 활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타깃 오디언스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타깃 오디언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반영합니다. 고객의 의견은 여러분의 메뉴와 서비스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입니다.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서는 설문조사, 리뷰, 코멘트, 평점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한 후에는 정리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활용합니다.
  2. 타깃 오디언스에게 가치를 제공합니다. 고객이 여러분의 식당을 방문하거나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고객이 여러분의 식당을 재방문하거나 추천하도록 만들려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나 팁을 제공하거나,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고객의 기대를 초과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거나,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거나, 고객에게 혜택이나 보상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3. 타깃 오디언스와의 신뢰를 구축합니다. 고객의 신뢰는 외식업의 성공에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고객이 여러분의 식당을 신뢰한다면, 고객은 여러분의 식당을 자주 방문하고, 여러분의 식당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여러분의 식당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남기고, 여러분의 식당과의 관계를 유지하고자 할 것입니다.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뉴와 서비스의 품질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거나 초과합니다.
  • 고객의 문의나 불만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에게 사과와 보상을 제공합니다.
  •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고객에게 투명하고 정직하게 소통하고, 고객에게 약속을 지키고, 고객에게 책임감을 보여줍니다.


마치며 : 타깃 오디언스와의 신뢰 구축하는 방법

 오늘은 외식업의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인 타깃 오디언스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깃 오디언스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하고자 하는 잠재적인 고객 그룹을 의미하며, 외식업에서 타깃 오디언스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타깃 오디언스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타깃 오디언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반영하고, 타깃 오디언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타깃 오디언스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블로그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외식업을 운영하거나 관심이 있으시다면, 타깃 오디언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타깃 오디언스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외식업을 성공적으로 경영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