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저가산성 효과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전체와 부분의 확률 판단에 대한 심리학적 설명

전체는 부분보다 작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저가산성 효과의 발생 원인과 영향

효율적인 선택을 위한 인사이트, '저가산성 효과' 파헤치기

 오늘은 심리학 용어 중 하나인 저가산성 효과(Subadditivity effec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가산성 효과란 무엇이고, 왜 발생하는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저가산성 효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더 합리적인 확률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가산성 효과란 무엇인가?

저가산성 효과란 여러 가지 선택 사항을 하나로 합칠 때, 그 가치가 개별적으로 따로 더할 때보다 작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것은 물건의 가치나 우리의 선택에 있어서 어떻게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저가산성 효과란 전체 사건의 확률이 부분 사건의 확률을 합한 것보다 작다고 판단하는 경향입니다. 즉, 전체는 그것을 이루는 부분보다 더 클 수밖에 없다는 기본적 규칙을 무시하고 확률을 잘못 판단하여 생기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사망할 원인을 추정해보세요. 암으로 사망할 확률은 얼마일까요? 심장 마비로 사망할 확률은 얼마일까요? 기타 자연적 원인으로 사망할 확률은 얼마일까요? 그리고 이 세 가지 원인을 모두 합한 것이 전체 사망 확률이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당연한 것 같죠?

 하지만 실제로 한 실험에서 피험자들은 암으로 사망할 확률을 18%, 심장 마비로 사망할 확률을 22%, 기타 자연적 원인으로 사망할 확률을 33%라고 판단했습니다1. 그런데, 이들이 기타 자연적 원인으로 사망할 확률에는 암, 심장 마비, 기타 자연사를 포함하는 의미라고 알려주고 다시 질문하면, 58%라고 답했습니다. 이것은 말이 되나요? 앞에서 개별적으로 평가한 확률의 합은 73%인데, 왜 기타 자연적 원인으로 사망할 확률은 58%라고 생각했을까요?

이것이 바로 저가산성 효과의 예입니다. 피험자들은 전체 사건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그 확률을 낮게 평가했습니다.

 

저가산성 효과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확률을 잘못 판단하는 인지 편향에 대해 알아보세요

 

저가산성 효과는 왜 발생하는가?

 이 현상은 우리의 가치 판단 방식과 깊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때로는 다양한 선택지가 하나의 그룹으로 묶일 때, 그 선택지의 가치가 분산되어 개별적인 선택보다 더 작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우리는 더 적은 선택지를 갖는 작은 그룹을 더 선호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저가산성 효과'의 핵심입니다.

 

 저가산성 효과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명이 제시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력한 설명은 인간의 인지 과정에서 정보의 양과 질에 따라 확률 판단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즉, 부분 사건에 대해서는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확률을 부여하지만, 전체 사건에 대해서는 추상적이고 모호한 정보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낮은 확률을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암이나 심장 마비와 같은 특정한 사망 원인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습니다. 뉴스나 드라마, 영화 등에서 자주 보거나 듣기 때문에 그 원인과 증상, 치료법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사망 원인에 대해 높은 확률을 부여하게 됩니다. 반면, 기타 자연적 원인이라는 표현은 매우 포괄적이고 모호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고, 어떤 경우에 해당하는지 예를 들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사망 원인에 대해 낮은 확률을 부여하게 됩니다.

 

저가산성 효과를 극복하는 방법은?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잘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법


저가산성 효과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저가산성 효과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가들이 공약을 만들 때, 전체 국민의 이익을 증진시키겠다는 내용보다는 특정 지역, 특정 집단 혹은 개인들의 이익을 증진시키겠다는 용어를 사용합니다1. 즉, 전체가 아닌 부분들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하면 유권자들은 부분 공약에 대해 높은 실현 가능성을 느끼고, 전체 공약에 대해 낮은 실현 가능성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 정치가들은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기 쉬워집니다.

 저가산성 효과는 우리가 확률을 판단할 때 주의해야 할 인지 편향 중 하나입니다.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잘 파악하고, 정보의 양과 질을 고려하면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저가산성 효과와 정치 공약의 관계는? 부분에 집중하게 만드는 인지 편향의 영향력

 

실생활에서의 저가산성 효과 사례는 어떤 게 있을까요?

  • 식사 메뉴: 음식점에서 모든 요리를 주문하는 대신, 몇 가지 요리를 골라 시키면 전체적인 만족도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다변화: 투자 시 자산을 다양하게 분산시키는 것이 하나의 자산에 집중하는 것보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 할인 상품 구매: 여러 제품을 따로 구매하는 것보다 묶음 할인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때가 있습니다.

 

저가산성 효과의 의의와 적용 방법

 이러한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의 복잡성에 빠져들지 않고, 주요한 선택지에 집중하고 분산된 가치를 인식함으로써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택의 미학: '저가산성 효과'로 알아보는 현명한 결정의 원리

 

저가산성 효과를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저가산성 효과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제안되었습니다.

 전체 사건과 부분 사건의 범위를 명확히 정의하고, 그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벤 다이어그램이나 트리 다이어그램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전체 사건이 부분 사건들의 합집합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3.
전체 사건에 대한 정보를 구체화하고 상세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타 자연적 원인으로 사망할 확률을 추정할 때, 기타 자연적 원인이라는 추상적인 표현 대신에 감기, 독감, 당뇨병, 간염 등과 같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주는 것입니다.
부분 사건에 대한 정보를 단순화하고 일반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암으로 사망할 확률을 추정할 때, 암이라는 포괄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폐암, 간암, 유방암 등과 같이 세부적인 종류로 나눈다면, 각각의 확률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저가산성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개념을 통해 우리는 어떻게 선택이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었으며, 미래의 다양한 상황에서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가치는 선택에 있어 어떻게 변하는가? '저가산성 효과'의 이해와 활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