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그림 우월성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의 비밀

광고에서 그림 우월성 효과를 활용하는 전략
광고에서 그림 우월성 효과를 활용하는 전략

그림 우월성 효과의 심리학적 원리와 활용 방법 

오늘은 그림 우월성 효과

(Picture superiority effect)라는 

심리학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림 우월성 효과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교육에서 그림 우월성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
교육에서 그림 우월성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


그림 우월성 효과란?

그림 우월성 효과란,

정보가 시각적으로 제시될 때

텍스트보다 더 쉽게 인지하고,

더 오래 기억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여러 연구에서 이 현상이 입증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한 실험에서 텍스트만으로

이루어진 정보를 본 사람들은

72시간 뒤에 10%의 정보만 기억했지만,

그림이 더해진 정보는 65%까지 기억했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2,500개 이상의

그림을 10초 정도 본 후

1년이 지났을 때에도 정확도가

63%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그림이 얼마나

강력한 기억 자극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림 우월성 효과: 우리 뇌가 이미지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그림 우월성 효과: 우리 뇌가 이미지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그림 우월성 효과의 원리는?

그림 우월성 효과를 설명하는

두 가지 주요 이론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중 부호화 이론

(Dual-coding theory)이라고 하는데요,

이 이론은 우리가 그림을 보면

시각적인 부호와 언어적인 부호 두 가지를

동시에 만든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라는 그림을 보면

우리는 고양이의 모양과 색깔 등을

시각적으로 인식하면서,

동시에 '고양이’라는 단어를 떠올립니다.

이렇게 두 가지 부호가 만들어지면,

기억을 불러올 때 두 가지 단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고양이’라는 텍스트는

하나의 언어 부호만 가지기 때문에,

기억을 불러올 때 한 가지 단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단서를 가진 그림이

한 가지 단서를 가진 텍스트보다

기억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단, 이 이론은 그림과 텍스트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도 합니다.

 

반응형



두 번째는 감각 의미 이론(Sensory-semantic theory)이라고 하는데요, 

이 이론은 정보의 수는 동일하지만, 

정보의 특성이 다르다고 합니다.

이 이론은 그림이 텍스트보다

형태의 독특성(distinctiveness)이 높기 때문에,

기억에서 쉽게 구별되고 상기되기 쉽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는 글자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기 때문에,

기억을 불러올 때 다른 텍스트와 혼동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림은 다른 그림과 쉽게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기억을 불러올 때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림이 텍스트보다 형태의 독특성이 높다는 것이

그림 우월성 효과의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요소의 힘: 그림 우월성 효과 이해하기
시각적 요소의 힘: 그림 우월성 효과 이해하기


그림 우월성 효과의 활용 방법은?

그림 우월성 효과는

우리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습이나 교육에서는

그림을 통해 정보를 제시하면 학습자들이 더 쉽게 이해하고,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이나 광고에서는

그림을 통해 브랜드나 상품의 메시지를 전달하면

소비자들이 더 관심을 가지고,

더 인상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이나 보고서에서는

그림을 통해 데이터나 분석 결과를 시각화하면

청중이나 독자들이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더 설득력 있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림 우월성 효과는 우리가 정보를

전달하고, 기억하고, 설득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림 우월성 효과: 정보 전달의 핵심 전략
그림 우월성 효과: 정보 전달의 핵심 전략

 

그림 우월성 효과는 사업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품 판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제품의 사진을 첨부하여

고객들이 제품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제품의 특징이나 사용 방법을

그림이나 동영상으로 설명하면

고객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023.12.06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배치 편향으로 인한 콘텐츠의 가치 손실을 막는 방법

 

배치 편향으로 인한 콘텐츠의 가치 손실을 막는 방법

배치 편향을 알아야 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배치 편향이란 무엇인가? 배치 편향 (Placement bias)이란 웹사이트나 앱에서 사용자의 행동이 콘텐츠의 품질이나 선호도와 관련이 없는 요소에 영향을

darumarket.tistory.com


광고 및 마케팅

광고나 마케팅에서는 그림 우월성 효과를 활용하여

브랜드나 제품의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고, 포스터, 브로셔 등에는

시각적 요소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시각적 요소는 고객들이

브랜드나 제품을 더 잘 기억하게 하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3.12.05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기억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서열 위치 효과 이해하기

 

기억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서열 위치 효과 이해하기

기억의 곡선: 서열 위치 효과 이해하기 오늘은 서열 위치 효과라는 심리학적 현상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서열 위치 효과는 우리의 기억과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며, 우리

darumarket.tistory.com


교육 및 훈련

사내 교육이나 훈련에서도

그림 우월성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전달할 때,

그림이나 도표를 사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이는 직원들이 새로운 정보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게 도와줍니다.

이처럼 그림 우월성 효과는 사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 우월성 효과: 기억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그림 우월성 효과: 기억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마무리

오늘은 그림 우월성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림 우월성 효과란 정보가 시각적으로 제시될 때

텍스트보다 더 쉽게 인지하고,

더 오래 기억하는 현상이었습니다.

이 현상의 원리는 이중 부호화 이론과

감각 의미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현상은 학습, 마케팅,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이 얼마나 강력한 효과를 가지는지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그림을 통해 더 쉽고 재미있게

정보를 전달하고, 기억하고, 설득해보세요.

감사합니다.

 

2023.12.04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최신효과를 알면 인생이 달라진다! 최신효과의 정의와 활용법

 

최신효과를 알면 인생이 달라진다! 최신효과의 정의와 활용법

최신효과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기억과 판단에 영향을 주는 심리학적 현상 오늘은 최신효과(Recency effect)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최신효과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어떻게 활용할

darumarke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