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몰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몰입의 대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이론을 소개합니다.

몰입의 세계로 초대받다: 시간을 잊게 만드는 비밀
몰입의 세계로 초대받다: 시간을 잊게 만드는 비밀

시간을 잊는 비밀: 몰입의 기술 마스터하기

 오늘은 여러분에게 '몰입’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몰입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우리는 몰입을 해야 할까요? 이 글을 통해 몰입의 의미와 원칙, 그리고 몰입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몰입은 우리의 일상과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여러분도 몰입의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몰입의 힘: 시간을 단축하는 강력한 능력
몰입의 힘: 시간을 단축하는 강력한 능력

몰입이란 무엇인가?

 몰입은 '시간이 어떻게 이렇게 빨리 갔지?'라고 놀라게 만드는 상태입니다. 친구와 수다를 떨다가, 책을 읽다가, 게임을 하다가, 어느새 해가 지고 시간이 훌쩍 지나간 것을 깨닫는 순간들이 있죠. 이런 순간들은 우리가 몰입의 상태에 빠져있었다는 증거입니다. 몰입은 우리가 한 가지 활동에 깊게 몰두하면서, 물 흐르듯이 행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을 말합니다. 몰입은 무화 일체라는 사자성어처럼,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어 버리는 그런 느낌이죠.

 

반응형


 몰입은 단순히 시간을 잊게 만드는 것 이상입니다. 이는 우리가 평소 열 시간 걸리는 일을 단 한 시간 만에 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능력이기도 합니다. 책을 빠르게 읽고, 과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 우리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길로 이끌어줍니다. 몰입 상태에 들어가면 시간 개념과 자의식이 사라지고, 부정적인 생각들이 없어지면서 긍정적인 감정이 높아집니다. 몰입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몰입의 상태를 의도적으로 만들어내는 방법
몰입의 상태를 의도적으로 만들어내는 방법

몰입을 위한 원칙은 무엇인가?

 그런데 여러분, 이 몰입의 상태를 의도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몰입의 원칙을 잘 지키면 누구나 몰입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몰입의 대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이야기입니다. 그의 저서인 '몰입의 즐거움’을 기반으로, 몰입을 위한 세 가지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12.27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손실 회피가 성공을 방해하는 이유와 극복하는 방법

 

손실 회피가 성공을 방해하는 이유와 극복하는 방법

손실 회피의 심리를 극복하고 성공을 쟁취하는 법 오늘은 손실 회피라는 심리적 현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손실 회피란 무엇이고, 왜 우리의 성공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는지, 그리고

darumarket.tistory.com


 첫 번째 원칙은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목표가 없다면 무아지경 상태가 될 수 없죠. 인간은 한 단계 높은 목표가 계속해서 주어질 때 꾸준히 노력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향하는 목적을 뚜렷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책 읽을 거야"라고 정한다면, 이 목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어떤 책을 읽을지, 몇 페이지를 읽을지 등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원칙은 '해결 과제와 기술의 균형’입니다. 여기서 해결 과제는 우리가 정한 목표를 의미하며, 기술은 우리의 능력을 가리킵니다. 목표와 능력 사이에 적절한 균형이 필요한데, 이는 목표가 능력보다 조금 더 높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 시간 안에 열 페이지를 읽고 요약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50페이지를 목표로 하는 것은 너무 높은 목표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페이지에서 20페이지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너무 높으면 불안감이 들고, 목표가 너무 낮으면 지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3.12.26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성공보존의법칙, 성공해본 사람이 계속 성공하는 이유!

 

성공보존의법칙, 성공해본 사람이 계속 성공하는 이유!

성공의 비밀: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실용적 전략 오늘은 성공의 법칙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성공은 우리 모두가 꿈꾸는 것이지만,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이 글

darumarket.tistory.com


 마지막 원칙은 '정확한 피드백’입니다. 이는 자신과의 대화, 즉 자신의 활동에 대한 끊임없는 조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책을 읽는 중에 내용이 너무 어렵다면 속도를 조절하거나, 책을 읽는 중에 잡생각이 많이 난다면 속도를 높여 읽는 등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피드백을 통해 우리는 몰입의 상태로 빠져들 수 있습니다.

 

몰입의 시작: 몰입 상태가 되기 위한 전제 조건
몰입의 시작: 몰입 상태가 되기 위한 전제 조건

몰입의 효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몰입의 원칙을 잘 활용한다면, 우리는 일상에서 더 많은 성과를 이루어내고,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몰입을 통해 우리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몰입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여러분, 오늘 어떤 일에 몰입할 예정이신가요? 오늘 배운 몰입의 원칙을 바로 적용해보시길 권합니다. 여러분이 몰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이든, 그 과정에서 경험하는 성장과 만족은 분명 여러분의 인생에 큰 의미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몰입은 우리의 일상과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상으로 '몰입’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의견과 피드백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몰입의 즐거움(리커버판)
출간 2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 첫 전자책 출시 전 세계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인문서의 바이블 “무의미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고 느낀다면, 몰입을 주목하라!” 전 세계 독자들에게 사랑받아온 인문서의 바이블 『몰입의 즐거움』이 국내 출간 20주년을 맞아 새로운 디자인의 표지와, 현대에 맞는 한글 표기법으로 전면 수정하여 다시 출간되었다. 그리고 이번에 재출간되는 스페셜 에디션과 함께 전자책도 출시하여 독자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심리학ㆍ교육학의 세계적인 권위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박사의 대표작인 『몰입의 즐거움』은 1997년 세상에 처음 출간된 이후 2021년 현재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독일, 스페인, 러시아,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18개국에 판권이 계약, 출간되었다. 한국은 2001년에 처음 선보였고,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독자들에게 끊임없는 사랑을 받으며 인문 교양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몰입하는 순간 삶이 변화된다고 강조하는 이 책의 출간과 함께 “인생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자기 삶을 더 값지게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더없이 요긴한 지침서다”, “그는 어떻게 하면 우리가 하는 일, 우리가 하는 놀이, 우리의 삶 전체를 끌어올릴 수 있는가를 갈파한다” 등 저명한 교수진들의 극찬을 받았고, ‘대학교수 선정 대학 입학생이 읽어야 할 필독서 10’, ‘《전교학신문》 선정 대학생이 읽어야 할 책 베스트 5’에 오르며 교육계와 언론의 주목을 한 번에 받았다. 더불어 국내 독자들 또한 “내 아이에게 전해주고 싶은 책”, “내 가슴을 울린 책”, “인생의 의미를 되찾게 해주는 책”이라는 진심 어린 리뷰를 통해 이 책이 가진 깊이에 목소리를 더하며 20년이라는 오랜 세월을 함께해왔다. “저자는 삶을 사랑하라는 감미로운 교시를 내리지 않는다. 나 자신을 긍정하라는 공허한 구호를 되뇌지도 않는다. 그 대신, 우리가 지금 하는 일에 몰입하라고 말한다. 아무리 하잘 것 없는 일이라 하더라도 그 일에 몰입할 수 있어야만 우리의 삶은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_ 옮긴이의 말
저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출판
해냄출판사
출판일
2021.05.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