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21세기의 토끼와 거북이, 교육과 사회에 대한 새로운 시각

교육 현실의 문제점과 해결책: 토끼와 거북이의 이야기
교육 현실의 문제점과 해결책: 토끼와 거북이의 이야기

21세기 교육, 토끼는 더 이상 낮잠을 자지 않는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들었습니다. 토끼는 빠르지만 거만하고 게으르고, 거북이는 느리지만 겸손하고 꾸준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우화는 우리에게 노력과 인내의 미덕을 가르쳐주는 교훈적인 이야기로 여겨져 왔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우화와 다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가 통하지 않는 시대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바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교육과 경제의 현실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넘어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보겠습니다.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 토끼와 거북이의 교훈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 토끼와 거북이의 교훈

교육의 현실: 낮잠을 자지 않는 토끼와 달리기 경주를 하는 거북이

 우리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키워왔습니다. 우리는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직장에 취업하고, 좋은 삶을 살기를 바랬습니다. 하지만 이런 꿈과 희망은 점점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받는 교육은 현실과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받는 교육은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와 같은 이상주의적인 교육입니다. 우리는 노력하고 인내하면 토끼를 이길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토끼가 낮잠을 자지 않고, 거북이가 달리기 경주를 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노력하고 인내하는 것만으로는 토끼를 이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그렇다면 우리가 받는 교육은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우리가 받는 교육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 학교에서 돈에 관한 교육을 받지 못합니다. 돈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는 돈을 벌고, 돈을 쓰고, 돈을 저축하고, 돈을 투자하고, 돈을 기부하고, 돈을 관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돈에 관한 교육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A학점을 받는 우수한 학생들도 돈에 대해서 많이 배우지 못한 채 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또한, 학교에서 돈에 관한 교육을 받을 기회가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수업의 강사들은 금융지능이 높지 않은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돈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습관을 배우지 못하고, 돈에 대한 두려움과 오해를 가지고 살아갑니다.

 둘째,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잠재의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잠재의식은 우리의 무의식 속에 숨어있는 우리의 능력과 가능성입니다. 잠재의식은 우리의 행동과 생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잠재의식이 긍정적이면 우리는 자신감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잠재의식이 부정적이면 우리는 두려움과 절망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잠재의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을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두려움을 주고, 모방을 선호하고, 벌을 주고, 안전한 쪽을 선호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잠재의식을 발견하고 개발하기 어렵게 됩니다.

 

2023.12.17 - [장사이야기] - 부의 열차에 타고 싶다면 이것만 알면 된다: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투자하는 법

 

부의 열차에 타고 싶다면 이것만 알면 된다: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투자하는 법

부의 열차에 올라타기 위한 현명한 돈 사용법 오늘은 부의 열차에 올라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의 열차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현명하게 돈을 사용할 수

darumarket.tistory.com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에 맞지 않는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처럼 노력하고 인내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와 다릅니다. 현실은 토끼가 낮잠을 자지 않고, 거북이가 달리기 경주를 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노력하고 인내하는 것만으로는 토끼를 이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넘어서, 새로운 게임의 룰을 만들어야 합니다.

 

게임의 룰을 바꾸는 거북이: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
게임의 룰을 바꾸는 거북이: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

경제의 현실: 달리기가 아닌 수영을 하는 거북이

 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넘어서, 새로운 게임의 룰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게임의 룰은 무엇일까요? 새로운 게임의 룰은 바로 달리기가 아닌 수영을 하는 거북이입니다. 우화에서 달리기 시합은 육지에서 이뤄진 것입니다. 이를 육지가 아닌 바다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거북이는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 자신의 재능과 장점영역을 바탕으로 달리기가 아닌 수영이라는 새로운 게임의 룰을 만드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두 가지: 돈과 잠재의식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두 가지: 돈과 잠재의식

 

새로운 게임의 룰을 만들기 위한 방법: 돈과 잠재의식에 관한 교육

 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넘어서, 새로운 게임의 룰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게임의 룰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바로 돈과 잠재의식에 관한 교육을 받는 것입니다. 돈과 잠재의식은 우리가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넘어서, 수영을 하는 거북이가 될 수 있는 핵심 능력입니다. 돈과 잠재의식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돈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돈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습관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돈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돈을 벌고, 돈을 쓰고, 돈을 저축하고, 돈을 투자하고, 돈을 기부하고,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돈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돈에 대한 두려움과 오해를 극복하고, 돈에 대한 자신감과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돈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돈이라는 도구를 잘 활용하고, 돈이라는 목적을 잘 설정하고, 돈이라는 가치를 잘 실현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잠재의식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자신의 잠재의식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잠재의식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자신의 재능과 장점영역을 찾고,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고,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재의식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자신의 잠재의식을 긍정적으로 만들고, 자신의 잠재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잠재의식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신의 삶과 미래를 최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023.12.13 - [부자이야기] - 인성 있는 사람이 되려면 이것만 알면 된다, 고마움과 기여의 힘

 

인성 있는 사람이 되려면 이것만 알면 된다, 고마움과 기여의 힘

인성이 실력이라고? 인성의 중요성과 향상 방법인성이란 무엇일까요? 인성은 타인과의 관계 조율을 위해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성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고, 타

darumarket.tistory.com


 이렇게 돈과 잠재의식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넘어서, 수영을 하는 거북이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 자신의 재능과 장점영역을 바탕으로 새로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달리기가 아닌 수영을 하는 거북이가 되어 토끼를 이길 수 있습니다.

 

블루오션 전략으로 이길 수 있는 거북이의 교육법
블루오션 전략으로 이길 수 있는 거북이의 교육법

마치며

 이 글에서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바탕으로 한 현실의 교육과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우리가 받는 교육은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와 맞지 않는 교육입니다. 우리는 노력하고 인내하는 것만으로는 토끼를 이길 수 없습니다. 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넘어서, 새로운 게임의 룰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돈과 잠재의식에 관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는 달리기가 아닌 수영을 하는 거북이가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우화를 넘어서, 성공과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가 작성한 블로그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안녕히 계세요.

 

2023.12.12 - [책이야기] - 뇌의 진화, 수렵 채집 시절에서 디지털 시대까지

 

뇌의 진화, 수렵 채집 시절에서 디지털 시대까지

디지털 시대에 뇌 건강을 지키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스타 브레인이라는 책에서 1장의 주제인 “몸의 진화는 왜 세상의 진화를 따라가지 못하나?” 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인류

darumarke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