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

평범한 요리도 이렇게 바꾸면 맛집급!

외식업 매니저가 알려주는 물리적 변화의 비밀

 오늘은 평범한 요리를 더 맛있어 보이게 만들어 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외식업 매니저로 일하면서 많은 식당들의 성공 사례를 직접 목격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일본 오사카 호르몬(곱창) 전문점의 동영상이었습니다. 이 동영상은 아이디어 하나로 오사카 아니 일본 열도를 뒤흔들었던 20초짜리 영상입니다. 바로 1m 갈빗살이라는 메뉴를 선보인 것이죠. 이 메뉴는 고객들의 시선과 호기심을 사로잡고, 맛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했습니다. 이런 메뉴를 만들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저는 이 책을 읽고 배운 것을 바탕으로 여러분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물리적 변화를 주세요

 평범한 요리를 더 맛있어 보이게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물리적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리적 변화란 요리의 크기, 모양, 색깔, 질감 등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5cm 길이로 잘라내던 갈빗살을 1m짜리로 만들면 어떻게 될까요? 고객들은 1m라는 길이에 주목하고, 더 맛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을 갖게 됩니다. 또한, 스스로 조리 과정에 참여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물리적 변화를 주면 요리의 맛은 그대로인데도 더 맛있어 보이고, 더 맛있게 느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근거를 제시하세요

 물리적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반드시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근거란 왜 이런 메뉴를 만들었는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을 설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근거가 있으면 고객들은 더 신뢰하고, 더 흥미롭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28cm로 자른 삼겹살은 불판의 열을 가장 효과적으로 먹는다고 하면, 고객들은 이 삼겹살이 더 부드럽고 촉촉하다고 믿게 됩니다. 한 뼘으로 잘라 어묵 국물에 담아 놓은 떡은 간이 적당히 배고 보드랍다고 하면, 고객들은 이 떡이 더 쫄깃하고 맛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근거를 제시하면 고객들의 뇌가 더 쉽게 설득되고, 더 쉽게 만족하게 됩니다.

 


3. 창의적으로 응용하세요

 물리적 변화와 근거를 제시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기 어렵습니다. 더 창의적으로 응용해야 합니다. 창의적으로 응용한다는 것은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적용하거나, 다른 분야의 요소를 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볶아 내는 파스타를 비빔으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고객들은 이것이 새롭고 흥미로워 보이고, 한국인의 입맛에도 잘 맞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8덩어리로 잘라 튀겨 주는 치킨을 16조각으로 만들면 어떻게 될까요? 고객들은 이것이 더 푸짐하고 공정하게 나눠 먹을 수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창의적으로 응용하면 고객들의 호감도와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4.01.11 - [장사이야기] - 밥솥 인테리어로 매출 폭발!

 

밥솥 인테리어로 매출 폭발!

밥솥 인테리어, 단순히 밥솥을 진열하는 것이 아니다. 오늘은 밥솥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는 창업 아이디어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일본의 박물관에서 영감을 얻은

darumarket.tistory.com


마무리 : 외식업에서 물리적 변화

 평범한 요리를 더 맛있어 보이게 만들어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리적 변화를 주고, 근거를 제시하고, 창의적으로 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이 책을 읽고 배운 것을 바탕으로 여러분도 자신만의 특별한 메뉴를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세요. 분명히 놀라운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4.01.11 - [장사이야기] - 강남 외식업의 딜레마를 극복하는 방법

 

강남 외식업의 딜레마를 극복하는 방법

강남의 화려함 속에서 살아남는 외식업 오늘은 강남의 외식업에 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강남은 서울의 대표적인 상권이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강남의 외식업은 쉽

darumarke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