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

사업 실패를 피하는 길, 리더십의 12가지 위험 신호

사업가가 주의해야 할 위험한 경향: 실패로 이어지는 12단계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사업이 망해가는 12가지 징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김승호 회장의 저서 『생각의 비밀』에서 발췌한 것으로, 오래전에 쓴 것이지만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 사업가와 만나보면서, 시대의 변화와 상관없이 망해가는 회사에는 공통적인 위험 신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도 자신의 사업이나 투자한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신의 사업이 위험하다는 신호: 전문가가 밝히는 12가지 징후


1. 정상적이지 않은 힘에 기댈 때

 사업을 하다 보면, 때로는 정치인이나 기자들의 도움을 받아 사업체를 키우고 싶은 유혹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정치인이나 기자들은 불가근불가원의 기준을 가져야 하며, 정상적이지 않은 힘에 기대어 어떻게라도 한 번에 사업을 키우려는 태도는 결국 끝나게 됩니다. 정치적인 영향력이나 언론의 세력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사업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방식으로 사업을 키우는 것은 자신의 능력이나 제품의 품질에 자신이 없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업을 하려면, 정당한 방법으로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얻어야 합니다.

 

반응형


2. 사업에 관심이 없어졌을 때

 사업을 성공시키려면, 사업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사업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거나, 다른 일에 눈이 돌아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하급 직원들에게 업무 지시나 업무 확인이 눈에 띄게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아주 심각한 상황입니다. 지시를 내리고 관리를 할 사람이 사라진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사장이 사업에 대한 책임감이나 소신을 잃으면, 직원들도 사업에 대한 동기부여나 몰입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사장이 사업에 관심이 없으면, 시장의 변화나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없게 됩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업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학습이 필요합니다.

 

신의 사업이 위험하다는 신호: 전문가가 밝히는 12가지 징후
신의 사업이 위험하다는 신호: 전문가가 밝히는 12가지 징후

3. 사업장을 자주 비울 때

 사장이 어디 있는지 직원들이 자주 모르는 경우도 사업이 망해가는 징조 중 하나입니다. 이는 사장이 사업에 대한 열정이나 책임감을 잃었거나, 다른 일에 빠져 있거나, 사업이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사장이 사업장을 자주 비우면, 직원들은 사장의 부재를 이용하여 업무를 게을리 하거나, 사업에 관련되지 않은 일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장이 사업장을 자주 비우면, 고객이나 파트너와의 소통이 늦어지거나 끊어지기도 합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장은 사업장에 자주 출근하고, 직원들과 고객들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야 합니다.

 

2024.01.27 - [장사이야기] -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 전략, 주원장과 현대 기업의 도전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 전략, 주원장과 현대 기업의 도전

역사 속 리더십 교훈: 명 태조의 결단이 오늘날 기업에 주는 메시지 오늘은 명나라의 창업자 주원장과 현대 기업의 변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주원장은 명나라를 세운 후, 초기 공신

j0153.com


4. 고급 취미에 관심을 가질 때

 사업을 성공시키면, 자연스럽게 부와 명예를 얻게 됩니다. 이때, 고급 취미에 관심을 가지고 그림, 자동차, 정원수 등과 같은 것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업가로서의 자아보다는 고상한 인물이 되려는 욕망이 강해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태도입니다. 사업도 지키고 고상함도 지킬 수 있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특히, 자수성가한 사람이 이러면 2대까지 갈 수도 없습니다. 고급 취미에 빠지면, 사업에 필요한 시간과 자금이 줄어들고, 사업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고급 취미에 빠지면, 자신의 사업이나 산업에 대한 자부심이나 존중감이 낮아집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업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을 잃지 않고, 적절한 취미를 갖고 삶의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5. 연예인이나 정치인들과 어울리기 시작할 때

 사업을 성공시키면, 자연스럽게 연예인이나 정치인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가치를 그런 유명인과 동일선상으로 높이고 싶은 마음이나, 사회적 영향력을 키우고 싶은 욕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연예인이나 정치인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면, 들어가는 돈에 비해 이득이 없습니다. 가장 부실한 투자 중 하나입니다. 연예인이나 정치인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면, 사업에 필요한 시간과 자금이 줄어들고, 사업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연예인이나 정치인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면, 자신의 사업이나 산업에 대한 자부심이나 존중감이 낮아집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업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을 잃지 않고, 자신의 사업이나 산업에 대한 전문성과 품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사업 실패를 막는 전략: 경영자가 피해야 할 치명적 실수들
사업 실패를 막는 전략: 경영자가 피해야 할 치명적 실수들

6. 사장 주변에 새로 사귄 친구들이 안내도 받지 않고 회사를 들락거릴 때

 사업을 성공시키면, 자연스럽게 사장 주변에 새로 사귄 친구들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장이 자신의 성공을 공유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사장 주변에 새로 사귄 친구들이 안내도 받지 않고 회사를 들락거릴 때, 회사 내 정규 라인이 사라지게 됩니다. 직원의 권위가 존중받지 않고, 이런 사장의 친구들이 늘어나면, 직원들에게 지시하는 친구들도 생기게 됩니다. 이는 회사의 질서와 효율성을 해치고, 직원들의 사기와 충성도를 떨어뜨립니다.

 

 또한, 사장 주변에 새로 사귄 친구들이 안내도 받지 않고 회사를 들락거릴 때, 사장은 사업에 대한 집중력과 책임감을 잃게 됩니다. 사장은 자신의 친구들과 놀기 위해 사업에 필요한 시간과 자금을 낭비하고, 사업에 대한 경쟁력과 혁신력을 놓치게 됩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장은 사업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을 잃지 않고, 자신의 친구들과의 관계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2024.01.23 - [장사이야기] - 성공적인 사업 확장, 주의해야 할 5가지 함정

 

성공적인 사업 확장, 주의해야 할 5가지 함정

사업가가 마주하는 5가지 위험: 성장의 길에서 극복하기 오늘은 사업 확장의 함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성공하면, 누구나 꿈꾸는 사업 확장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

j0153.com


7. 실무보다 허례허식에 신경쓸 때

 사업을 성공시키면, 자연스럽게 사장의 지위나 명예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장이 사장직을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고, 회장이나 다른 타이틀을 모으러 다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장이 실무보다 허례허식에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태도입니다. 사장이 실무에서 손을 놓으면, 전문 경영인이나 직원들이 사장의 의도나 비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실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장이 실무에서 손을 놓으면, 시장의 변화나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없습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장은 실무에 참여하고, 자신의 의지와 방향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사업을 지키는 법: 흔히 놓치는 12가지 위험 신호
성공적인 사업을 지키는 법: 흔히 놓치는 12가지 위험 신호

8. 방송출연이 잦아질 때

 사업을 성공시키면, 자연스럽게 사장의 인지도나 인기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장이 신문이나 잡지에 팔짱을 끼고 찍히거나, 방송 출연이 잦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장이 세상에 나를 자랑하고 싶거나, 동창들에게 칭찬 전화를 받고 싶은 마음이 커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사장이 방송출연이 잦아지면, 사업에 필요한 시간과 자금이 줄어들고, 사업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사장이 방송출연이 잦아지면, 자신의 사업이나 산업에 대한 자부심이나 존중감이 낮아집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장은 사업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을 잃지 않고, 자신의 사업이나 산업에 대한 전문성과 품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2024.01.23 - [장사이야기] - 적극적인 결정이 성공의 비결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적극적인 결정이 성공의 비결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신속한 결정, 성공을 가속화하는 비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적극적인 결정이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정의 속도와 품질은 우리의 인생과 사업에 큰 차이를 만

j0153.com


9. 경쟁자들을 얕보고 공공연히 무시할 때

 사업을 성공시키면, 자연스럽게 사장의 자신감이나 우월감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장이 경쟁자들을 얕보고 공공연히 무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장이 자신의 사업이나 산업에 대한 애정이 낮아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태도입니다. 사장이 경쟁자들을 무시하면, 자신의 사업이나 산업에 대한 경쟁력이나 혁신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사장이 경쟁자들을 무시하면, 고객들의 선택이나 만족도에도 무관심해집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장은 경쟁자들을 존중하고, 자신의 사업이나 산업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기업가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업 실패의 조기 징후
기업가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업 실패의 조기 징후

10. 주요 인사가 전부 사장의 측근일 때

 사업을 성공시키면, 자연스럽게 사장의 권력이나 영향력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장이 가족이라는 이유로 요직에 들어오고, 임원 자리에 측근들이 가득 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장이 자신의 사업을 자신의 재산이나 왕국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사장이 주요 인사가 전부 측근이면, 유능한 인재들이 떠나고, 사업의 효율성이나 투명성이 떨어집니다. 또한, 사장이 주요 인사가 전부 측근이면, 사업의 성장이나 발전에 대한 비전이나 전략이 부족해집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장은 사업을 공공의 이익이나 사회적 가치로 생각하고, 유능한 인재들을 존중하고, 사업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11. 과식과 폭식하는 습관을 버리지 못할 때

 사업을 성공시키면, 자연스럽게 사장의 부와 명예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장이 과식과 폭식하는 습관을 버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장이 세상을 함부로 대하고, 자신의 건강이나 삶의 질에 대해 무관심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습관입니다. 사장이 과식과 폭식하면, 건강이 나빠지고, 맑은 생각을 갖지 못합니다. 또한, 사장이 과식과 폭식하면, 판단력이나 행동력이 떨어지고, 사업에 대한 책임감이나 소신이 약해집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장은 건강하고 적절한 식습관을 갖고, 삶의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사업 붕괴: 실패로 가는 12가지 경고 신호
사업 붕괴: 실패로 가는 12가지 경고 신호

12. 회사를 개인의 영달로 이용할 때

 사업을 성공시키면, 자연스럽게 사장의 부와 명예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장이 기부 금액이 늘어나고, 상패와 위촉장이 한쪽 벽을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장이 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개인의 영달을 위해 회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사장이 회사를 개인의 영달로 이용하면, 회사의 자금이나 자원이 낭비되고, 회사의 목적이나 가치가 희석됩니다. 또한, 사장이 회사를 개인의 영달로 이용하면, 회사의 명성이나 신뢰도가 떨어지고, 회사의 성장이나 발전이 멈춥니다. 사업을 하려면, 사장은 회사를 공공의 이익이나 사회적 가치로 생각하고, 회사의 목적이나 가치를 지키고, 회사의 명성이나 신뢰도를 높여야 합니다.

 

2024.01.22 - [장사이야기] - 끈기의 힘, 상위 10%에 들어가는 비밀 전략

 

끈기의 힘, 상위 10%에 들어가는 비밀 전략

성공을 위한 필수 덕목: 끈기와 기개의 중요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끈기와 기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끈기와 기개는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상위 10%에 들기 위한 필수적인 덕

j0153.com


 이상으로, 사업이 망해가는 12가지 징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김승호 회장의 저서 『생각의 비밀』에서 발췌한 것으로, 7년 전에 쓴 것이지만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 사업가와 만나보면서, 시대의 변화와 상관없이 망해가는 회사에는 공통적인 위험 신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도 자신의 사업이나 투자한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