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

경영의 진정한 미덕, 직원들을 존중하는 사장의 비결

리더십의 새로운 지평, 성공적인 사장이 되는 10가지 핵심 전략

 오늘은 내가 괜찮은 사장이 돼 가는지 알 수 있는 몇 가지 징조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장이라는 직책은 많은 책임과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스스로에게 엄격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장이라고 해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한계와 장점을 잘 인식하고,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내가 괜찮은 사장이 되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징조들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 세금에 대한 긍정적 인식

직원들에 대한 기대가 줄어든다

 첫 번째 징조는 직원들에 대한 기대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직원들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직원들이 나와 다른 삶의 가치, 삶의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나처럼 일할 사람은 없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나처럼 일하는 사람은 이미 퇴사해서 나처럼 창업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직원들에게 강요하거나 간섭하지 않고, 그들의 개성과 장점을 살려주고, 필요한 지원과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직원들은 당신을 신뢰하고 따르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쉬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사라졌다

 두 번째 징조는 쉬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자신의 건강과 휴식을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조급함과 부지런함으로 절대로 대체되지 않는 것이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건강이나 휴식이 결과적으로는 좋은 경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행과 휴가를 정기적으로 즐기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더욱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2024.01.29 - [장사이야기] - 돈의 네 가지 필수 능력, 사업가가 반드시 알아야 할 재정 관리 전략

 

돈의 네 가지 필수 능력, 사업가가 반드시 알아야 할 재정 관리 전략

돈 버는 법부터 현명한 소비까지: 부를 이루는 네 가지 필수 기술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한 네 가지 핵심 능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꿈이

j0153.com


나보다 어린 사람도 존중하고 리더로 모실 수 있다

 세 번째 징조는 나보다 어린 사람도 존중하고 리더로 모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나이가 경험의 모든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농경시대가 아닌 이상, 현대 경험은 축적되어 오는 것이 아니라 먼저 찾는 사람이 선배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어린 사람들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고, 그들의 잠재력과 열정을 인식하고, 그들을 리더로 성장시키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더욱 혁신적이고 다양한 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대화의 힘: 효과적인 경영을 위한 소통의 비밀
의미 있는 대화의 힘: 효과적인 경영을 위한 소통의 비밀

한때 잘 나갔던 선배들을 존경하게 됐다

 네 번째 징조는 한때 잘 나갔던 선배들을 존경하게 됐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아직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아무리 그래도 세월이 주는 연륜에서 얻을 수밖에 없는 것들이 아직도 수없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성공한 선배들의 이야기와 조언을 듣고, 그들의 모습과 행동을 본받으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더욱 겸손하고 배려하는 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세금 내는 것이 아깝지 않다

 다섯 번째 징조는 세금 내는 것이 아깝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사회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많이 내면 자랑스럽다는 생각을 합니다. 당신은 내 세금이 잘 쓰이기 바라고, 나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정책과 세금을 사용하는 정당에 투표합니다. 당신은 자신의 성공이 자신만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의 지원과 협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사회에 기여하고, 공평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더욱 윤리적이고 사랑받는 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겸손한 리더의 자세: 단체 사진에서 배우는 리더십 교훈
겸손한 리더의 자세: 단체 사진에서 배우는 리더십 교훈

진지한 대화를 하는 자리와 사람들이 좋다

 여섯 번째 징조는 진지한 대화를 하는 자리와 사람들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의미있고 깊은 관계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허풍스럽고 왁자지껄하고 시끄러운 소리가 싫어졌습니다. 당신은 차를 마시고 커피를 마시며 서로 대화를 주고받는 친구들 사이에 있는 것이 행복합니다. 당신은 진심을 나누고,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를 돕고, 서로를 즐기는 사람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더욱 풍요롭고 만족하는 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2024.01.28 - [장사이야기] - 사업 실패를 피하는 길, 리더십의 12가지 위험 신호

 

사업 실패를 피하는 길, 리더십의 12가지 위험 신호

사업가가 주의해야 할 위험한 경향: 실패로 이어지는 12단계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사업이 망해가는 12가지 징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김승호 회장의 저서 『생각의 비밀』에서 발

j0153.com


직원들의 대화에서 듣는다

 일곱 번째 징조는 직원들의 대화에서 듣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더 이상 내가 말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사장님 한 말씀, 혹은 건배사 같은 것을 대우받는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당신은 직원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그들의 성과와 노력을 칭찬하고, 그들의 문제와 고민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더욱 리스펙트받고 영향력있는 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직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조직의 문화와 성능을 향상시키고, 변화와 도전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직원들을 리더로서 이끄는 것이 아니라, 파트너로서 함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당신은 이미 괜찮은 사장이며, 앞으로 더욱 뛰어난 사장이 될 것입니다.

 

성공과 실패 속에서 책임지는 리더십의 중요성
성공과 실패 속에서 책임지는 리더십의 중요성

단체 사진의 가운데에 서지 않는다

 여덟 번째 징조는 단체 사진의 가운데에 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공동체의 일원이라고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고생한 팀원들이나 공로가 있는 사람들을 가운데로 보내고, 한쪽 끝에 선다. 당신은 직원들 전체와 내가 어깨동무하는 느낌으로 서 있게 된다. 당신은 자신의 위치나 명예에 집착하지 않고, 조직의 목표와 비전에 집중하고, 모두와 함께 성공하고 싶다는 마음을 갖습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더욱 동료적이고 협력적인 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경영자의 자질: 혼자 식사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시각
독립적인 경영자의 자질: 혼자 식사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시각

성공하면 직원들 공으로 돌리고, 실패하면 내가 책임진다

 아홉 번째 징조는 성공하면 직원들 공으로 돌리고, 실패하면 내가 책임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리더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가장 많은 급여를 받는 자의 당연한 의무이자 책임으로 생각합니다. 당신은 성공할 때는 자신의 역할을 과소평가하고, 직원들의 역할을 과대평가하고, 그들의 성과를 인정하고, 그들에게 보상과 격려를 주려고 합니다. 당신은 실패할 때는 자신의 역할을 과대평가하고, 직원들의 역할을 과소평가하고, 그들의 실수를 용서하고, 그들에게 도움과 지도를 주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더욱 신뢰받고 존경받는 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 밥 먹는 것에 대해 서운해하지 않는다

 열 번째 징조는 혼자 밥 먹는 것에 대해 서운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현실적이고 객관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사내에서 왕따가 되어도 외로워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아무도 나를 어려워하지 않고 누구나 나와 함께 식사를 같이하는 조직이라면 언젠가 모두 함께 밥을 굶을 수도 있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역할과 위치에 따라 일부 직원들과의 거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공간과 자유를 주려고 합니다. 당신은 혼자 밥 먹는 시간을 자신의 성찰과 계획에 활용하고, 필요할 때는 친한 동료나 친구들과 식사를 나눕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더욱 성숙하고 균형잡힌 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2024.01.27 - [장사이야기] -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 전략, 주원장과 현대 기업의 도전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 전략, 주원장과 현대 기업의 도전

역사 속 리더십 교훈: 명 태조의 결단이 오늘날 기업에 주는 메시지 오늘은 명나라의 창업자 주원장과 현대 기업의 변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주원장은 명나라를 세운 후, 초기 공신

j0153.com


 이상으로 내가 괜찮은 사장이 돼 가는지 알 수 있는 몇 가지 징조들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징조들은 당신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당신은 완벽한 사장이 아니라, 항상 배우고 성장하는 사장이 되려고 합니다. 당신은 자신의 한계와 장점을 잘 인식하고,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사회에 기여하고, 의미있고 깊은 관계를 추구하고, 리더로서의 책임감과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당신은 이미 괜찮은 사장이며, 앞으로 더욱 뛰어난 사장이 될 것입니다. 당신의 노력과 성공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