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외식업 성공 전략
식당 예약의 새로운 트렌드: 온라인 검색과 SNS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식사할 장소를 찾을 때, 미리 식당을 방문해 분위기와 메뉴를 확인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대부분은 주변 사람의 추천이나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정보를 얻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 플랫폼이 활발하게 이용되면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대중화되었습니다.
SNS 마케팅의 강력한 효과
SNS의 장점은 비용이 적게 들고 빠르게 전파된다는 점입니다. 외식업에서 온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하면, 홍보 효과가 크고 고객 수가 늘어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각 플랫폼마다 제공하는 기능이 다르므로 사용법을 익히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중요성과 메뉴 중심 전략
마케팅을 통해 고객 수가 늘고 매출이 상승했다는 식당도 있지만, 여전히 마케팅의 힘을 믿지 않는 사장님들도 있습니다.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식당을 알릴 방법이 제한적입니다.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기를 기다리기보다, 적극적으로 알리는 방법이 더 효과적입니다. 메뉴 중심의 마케팅 전략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타깃 고객 설정과 TPO 분석
첫 번째 전략은 핵심 타깃층을 명확히 하고, 그들이 있는 곳에 알리는 것입니다. 고객은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맞는 식당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주말 낮에 가족 단위로 외식을 찾는 고객은 룸이 있거나 대중적인 메뉴를 선호합니다. 이러한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식당이라면, 해당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는 검색어와 반응을 보일 만한 영상 광고를 만들어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최초 또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포지셔닝
두 번째 전략은 최초 또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포지셔닝하는 것입니다. 포지셔닝은 브랜드를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김치찌개 전문점이 아닌 '쌈 싸 먹는 김치찌개'와 같이 새로운 방식으로 포지셔닝하면 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습니다.
고객이 궁금해하는 정보 제공
세 번째 전략은 고객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먼저 제공하는 것입니다. 식당 운영의 핵심 요소인 메뉴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ness)을 고객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배달 음식의 경우 주방 상태를 공개하거나, 위생 인증을 받은 사실을 알리면 좋은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강력한 한방
네 번째 전략은 기억에 남는 강력한 한방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시그니처 메뉴를 통해 고객의 기억에 강렬한 인상을 남기면 매출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큰 우대 갈비구이 스테이크와 같은 압도적인 비주얼의 메뉴는 강력한 한방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콘텐츠 준비와 본질 점검
SNS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은 콘텐츠 준비가 중요합니다. 콘텐츠를 준비할 때는 식음료 분야의 골든서클 개념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준비해야 합니다. 고객을 모으기 전에 식당의 본질을 점검하고,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번 떠난 고객의 마음을 다시 잡기 어렵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2024.06.27 - [장사이야기]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
진정한 '찐 팬' 만들기
마케팅을 통해 단순히 일회성 고객을 모으기보다, 늘 함께해 줄 수 있는 진정한 '찐 팬'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브랜드의 콘텐츠를 잘 준비하고, 효과적으로 알리는 전략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식당을 만들어 보세요.
지금까지 소개한 전략을 바탕으로 SNS 플랫폼을 활용하면, 매출 상승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에게 사랑받는 멋진 식당을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장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식업 메뉴 기획, 철저한 시장 조사가 필요하다 (4) | 2024.07.04 |
---|---|
식당 창업자 필독! 메뉴 기획부터 출시까지의 비법 공개 (2) | 2024.07.03 |
인스타그램에서 빛나는 음식 사진 비결 (46) | 2024.06.29 |
고객의 선택을 이끄는 메뉴 이름 짓는 방법 9가지 (42) | 2024.06.28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 (44) | 2024.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