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자영업 사장님들은 장사를 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을겁니다. 그 어려운 것들을 다 해결하기에는 나의 시간적 능력과 체력, 그리고 마음 깊숙히 싸여있는 내공의 부족함을 느끼실 겁니다. 저도 5년동안 항상 느껴온 겁니다.
저는 장사 2년차 부터 매장을 운영하면서 이 3가지를 가볍게 생각했습니다. 바로 맛(품질), 손님, 그리고 우리매장 입니다. 그러니 매출이 점점 늘어나는게 보이더군요. 주변 장사하시는 분들을 보면, 뭐가 그리 아쉬워서 진상손님 한 사람 한테 쩔쩔매며 호되게 당하는지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한번 하나씩 보겠습니다
1. 먼저 맛(품질)을 버려라입 니다.
이거 그리 중요한게 아닙니다. 중요도를 따지면 2~3번쨰 일꺼 같습니다. 그러니 목숨걸고 맛(품질) 향상을 위해 열심히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가지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요건 한가지 사례이지만 많은 매장들도 공통의 사례일꺼라 생각합니다.
「족발집 사장님이 있었습니다. 이 사장님은 족발 삶는 기술을 배우기 위해 전국에 맛있다는 족발집을 찾아다니며 맛을보고 그 맛을 내기위해 내 매장으로 와서 실험해보고, 또한 유명한 족발집에가서 통사정을하여 하나만 알려달라고 하면 그 하나 알려준 것을 가지고 다시 내 매장에 와서 적용해보고, 몇 년간 이렇게 돌아다니며 내 매장의 족발 맛(혹은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몇년 뒤, 이 족발집 사장님이 생각하기론 전국에 있는 족발집 중 맛(품질)로는 한 80% 안에는 들어가는것 같다고 생각하신거 같습니다. 고객들도 대부분 만족하고 있고요.
그리고 어느날 전국의 유명한 족발집 사장님들과의 모임이 었었나 봅니다. 서로 인사도 하고 정보 공유도 하면서 모이는 자리였는데, 이 사장님은 나보다 더 맛있게 하는 사장님한테 매출이 얼마나 나오냐고 물어보았다고 합니다. 맛은 내 족발보다 더 맛있는데 매출은 나보다 많이 낮았던 겁니다. 대부분 맛있다는 매장의 사장님들이 그랬습니다. 그래서 이 사장님은 여기서 깨닳았다고 합니다. 맛(품질)이 제일 중요한게 아니구나! 그래서 이 사장님은 맛(품질)은 이정도면 괜찮아~ 라고 생각하고 그 뒤로는 마케팅(홍보)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맛(품질)은 어느정도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제일 맛있을 필요는 없지만, 80%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맛(품질)은 어느정도 기본은 해야 손님들이 찾겠죠?
보통 많은 사장님들은 내가 장사를 시작하실때 그 제품에 어느정도 자신감이 있으니깐 시작하셨을 겁니다. 최소 전국 80% 안에는 들어간다 생각하시니깐 시작을 하셨겠죠?? ㅋㅋ 혹시 맛(품질)이 저조하다 생각하시면 초반에는 맛(품질)에 집중 하셔야 합니다. 백종원이 항상 얘기하는 대중적이어야 합니다.
내가 맛(품질)에는 임계점을 돌파했다 하시면, 그때부턴 마케팅(홍보)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장사의 세계에서는 마케팅이 진검 승부 입니다. 여기서 이기는 자가 모든걸 독식하게 됩니다. 승자독식, 우리는 지금 이러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혹시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우리동네 어느 가게는 마케팅(홍보) 안하는데 장사 엄청 잘 되는데요??
아마 이런 매장은 10년 이상 그자리에서 오랫동안 장사하신 분들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분들은 10년이라는 세월이 바로 마케팅(홍보) 입니다. 나도 10년 장사로 버틸 능력이 있으신 분들은 이렇게 하셔도 되겠죠~ 하지만 마케팅(홍보)를 제대로 하시기만 하면 이 기간이 많이 단축될꺼라 확신합니다. 저도 그랬고요~
2. 두번째 손님을 버려라 입니다.
모든 손님을 버리라는 말이 아닙니다. 진상 손님을 버리라는 말 입니다. 장사를 하면서 몇번씩 격어 보셨을 겁니다. 진상손님 한분 상대하는 시간과 에너지를 따졌을때 보통 손님 10명분은 한다는 것을요~ 아마 그 이상일 겁니다. 나의 감정, 시간, 에너지는 소중합니다. 이 에너지를 보통 손님들에게 쏟아내면 아마도 우리매장 매출은 나의 에너지에 비례하며 상승할 겁니다.
하지만 보통 사장님들은 고객은 왕이다. 지금 장사도 안되는데, 진상손님도 손님인데, 우리매장 찾아주는 손님 얼마나 고맙냐 그래도 잘 해줘야지 라고 생각하십니다. 아무리 장사가 안되도 진상손님은 쳐 내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손님들 한테 더 많은 에너지를 쏟아 낼 수 있습니다. 혹시 시간이 남는다 하시면 그냥 쉬세요~ 잘 쉬는것도 일입니다.
3. 세번쨰, 우리 매장을 버려라 입니다.
시대는 항상 변합니다. 내 가게 아이템이 언제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한때 유행했던 화장품 가게들, 카페들, 대왕카스테라 등등 아마도 많이들 봐 오셨을 겁니다. 살짝 왔다 사라져 가는 많은 매장들을요. 그리고 혹시 내 매장이 장사가 엄청 잘 되고 있으면, 바로 근처에 유사 업체가 들어와 내 매출을 가져 갑니다. 그러니 장사하시는 사장님들은 항상 아이템을 발굴 하셔야 하고, 지금 내 매장이 잘된다고 긴장 놓지 마시고 새로운건 또 뭐가 있나 찾아보시고, 여러 상권을 조사하시면서 여기에는 이런 매장이 없네? 과연 잘 될까 생각해 보시고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거다 싶은 것들이 보일겁니다. 내공이 깊을수록 망할 확률도 적어집니다. 그러니 나의 레벨을 높이기 위해 공부하시고 실행에 옮겨 보시고 하셔야 합니다.
맛다, 전염병도 있네요~ 사스, 매르스, 코로나19등등, 이때는 마트, 쇼핑몰 같은곳은 잘되고, 일반 식당, 편의시설같은 곳은 사람들이 없겠죠?? 저도 지금 코로나19로 매출에 영향이 있지만 여러 이벤트를 하면서 작년수준을 간신히 유지정도만 하고 있습니다.
이 3가지를 정리하면, 맛(품질)은 어느정도만 좋으면 된다. 그리고 진상 손님은 이젠 손님이 아니다. 두번다시 못오게 해라, 또 우리 매장은 항상 위험하다. 항상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라!!
전 이렇게 해서 하루 4시간 일하고, 월 500만원 이상의 순수입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수입은 매년 20~30% 늘고 있고요~ 그러니 한번 믿고 실행에 옮겨보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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