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계획오류, 무계획이 때로는 최고의 계획일 수 있다

셰릴 샌드버그의 비전통적 진로: 계획 없이도 성공하는 전략
셰릴 샌드버그의 비전통적 진로: 계획 없이도 성공하는 전략

셰릴 샌드버그의 비전통적 진로: 계획 없이도 성공하는 전략

 오늘은 셰릴 샌드버그(Sheryl Sandberg)가 진로 계획을 세우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셰릴 샌드버그는 메타 플랫폼스의 최고 운영 책임자로, 세계적인 리더십과 비즈니스 전략의 권위자입니다. 그런데 그녀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어떤 계획도 세우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그녀는 어떻게 성공의 정상에 올랐을까요? 그녀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이 글에서는 그녀의 이야기를 통해 진로 계획의 함정과 탈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랜 B를 향한 전환: 적절한 시기와 전략 파악하기
플랜 B를 향한 전환: 적절한 시기와 전략 파악하기

셰릴 샌드버그의 진로 이야기

 셰릴 샌드버그는 원래 꿈이 공직자였습니다. 그녀의 첫 직장은 세계은행이었습니다. 그곳에서 1년간 일하며 인도의 보건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후 더 나은 기회를 찾아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컨설팅 회사 맥킨지, 미국 재무부 등 민간 회사와 공직을 오가며 자신에게 맞는 길을 찾았습니다. 그러던 중 구글 최고 경영자인 에릭 슈밋과 진로 상담을 하게 되었고, 그 후 구글에 취직했습니다. 당시 슈밋은 샌드버그에게 “가속도가 붙어 저절로 굴러가는 시장, 큰 파도에 올라타라”고 조언했다고 합니다.

 

반응형


 구글에서 6년을 일한 후 마크 저커버그를 만나 페이스북으로 옮겼고, 2008년부터 페이스북(메타 플랫폼스)의 최고 운영 책임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샌드버그는 “내게는 진로 계획이 없다. 계획을 세워 두면 지금 당장 내 눈앞에 보이는 것들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무계획이 때로는 가장 큰 계획일 수 있음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진로 계획의 함정을 피하는 법: 셰릴 샌드버그의 경험에서 배우다
진로 계획의 함정을 피하는 법: 셰릴 샌드버그의 경험에서 배우다

진로 계획의 함정

 그렇다면 왜 셰릴 샌드버그는 진로 계획을 세우지 않았을까요? 그 이유는 진로 계획에는 함정이 숨어있기 때문입니다. 진로 계획의 함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우리는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습니다. 시장의 변화, 기술의 발전, 경쟁의 심화, 자신의 성향과 능력의 변화 등 무수한 변수들이 우리의 진로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오늘의 계획이 내일의 현실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거나 직무를 바꾸거나 재택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과거의 계획을 고수하려고 하면 오히려 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2024.01.02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군중 심리(herd mentality) 대중의 선택을 이해하는 방법

 

군중 심리(herd mentality) 대중의 선택을 이해하는 방법

트렌드의 변화와 군중 심리, 현대 사회의 이해 오늘은 트렌드의 파도를 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트렌드란 무엇이고, 어떻게 변화하며, 어떻게 선도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군중

darumarket.tistory.com

 

계획은 편향된 정보에 기반한다. 

 우리는 계획을 세울 때 자신의 경험과 지식, 관심과 취향, 가치관과 목표 등을 바탕으로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들은 모두 편향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들만으로 판단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만으로 선택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만으로 목표를 정합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주관적이고 한정적인 것들입니다. 우리가 모르는 것들이나 싫어하는 것들이나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들 중에도 더 좋은 기회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획은 편향된 정보에 기반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실제로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계획은 유연성을 잃게 한다. 

우리는 계획을 세운 후에는 그 계획을 따르려고 합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은 자신의 의지와 목표를 확실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계획을 너무 꽉 잡고 있으면 유연성을 잃게 됩니다. 우리는 계획에 맞지 않는 것들을 거부하거나 무시하거나 놓치게 됩니다. 그러나 계획에 맞지 않는 것들이 항상 나쁜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계획에 맞지 않는 것들이 더 큰 가치나 흥미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획을 너무 꽉 잡고 있으면 유연성을 잃고 새로운 기회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유연한 진로 계획의 중요성: 리드 호프먼의 성공 스토리 분석
유연한 진로 계획의 중요성: 리드 호프먼의 성공 스토리 분석

진로 계획의 탈출 방법

 그렇다면 진로 계획의 함정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우리는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합니다. 일이 계획대로 굴러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막연한 낙관주의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래야 계획이 틀어졌을 때 좌절하고 실망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부터 너무 빠듯하게 계획을 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상치 않은 변수들이 튀어나올 수 있다는 점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계획은 단지 가이드라인일 뿐이며, 미래에 대한 확신이나 보장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2023.12.31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오귀인(Misattribution), 감정이 각성된 상황에서의 심리학적 현상

 

오귀인(Misattribution), 감정이 각성된 상황에서의 심리학적 현상

오귀인이란? 감정과 기억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심리학 용어인 '오귀인(Misattribu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귀인이란 무엇이고, 어떤 예시와 효과가 있는지, 그리

darumarket.tistory.com


계획은 편향된 정보에 기반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우리는 계획을 세울 때 자신의 경험과 지식, 관심과 취향, 가치관과 목표 등을 바탕으로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들은 모두 편향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들만으로 판단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만으로 선택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만으로 목표를 정합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주관적이고 한정적인 것들입니다. 우리가 모르는 것들이나 싫어하는 것들이나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들 중에도 더 좋은 기회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획을 세울 때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관점을 고려하고, 자신의 가정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계획은 편향된 정보에 기반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실제로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2023.12.27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손실 회피가 성공을 방해하는 이유와 극복하는 방법

 

손실 회피가 성공을 방해하는 이유와 극복하는 방법

손실 회피의 심리를 극복하고 성공을 쟁취하는 법 오늘은 손실 회피라는 심리적 현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손실 회피란 무엇이고, 왜 우리의 성공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는지, 그리고

darumarket.tistory.com


계획은 유연하게 수정하고 적응한다. 

 우리는 계획을 세운 후에는 그 계획을 따르려고 합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은 자신의 의지와 목표를 확실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계획을 너무 꽉 잡고 있으면 유연성을 잃게 됩니다. 우리는 계획에 맞지 않는 것들을 거부하거나 무시하거나 놓치게 됩니다. 그러나 계획에 맞지 않는 것들이 항상 나쁜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계획에 맞지 않는 것들이 더 큰 가치나 흥미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획을 너무 꽉 잡고 있으면 유연성을 잃고 새로운 기회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계획은 유연하게 수정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계획은 단지 가이드라인일 뿐이며, 미래에 대한 확신이나 보장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셰릴 샌드버그와 리드 호프먼: 예측 불가능한 진로의 성공 비결
셰릴 샌드버그와 리드 호프먼: 예측 불가능한 진로의 성공 비결

ABZ 계획법으로 진로 계획을 세운다.

 진로 계획을 세울 때 활용할 만한 팁으로 ‘ABZ 계획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미국의 직업 탐색 컨설턴트인 리처드 볼스가 제안한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위험도 줄일 수 있는 계획법입니다.

 플랜 A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말합니다. 나는 기자이므로 매일 아침 아이템을 발제하고 기사를 쓰는 일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플랜 B는 진로의 방향 혹은 목표를 바꾸거나 목표 달성 방법을 바꿀 때 필요한 계획입니다. 나의 경우에는 책을 내기 위한 원고를 쓰는 것과 방송에 출연하는 것,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플레이 리스트들을 만드는 것입니다. 상당 부분 플랜 A와 비슷하지만, 플랜 B가 플랜 A보다 더 나은 기회로 발전할 경우 갈아탈 수도 있습니다. 플랜 B를 자세하게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대신 어느 정도까지 진로 방향을 바꿀지, 바꾼다면 어떤 대안이 있는지 정도는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플랜 Z는 마지노선이자 안전망입니다. 계획한 진로가 최악의 상태로 치달을 때 기댈 수 있는 안전하고 확실한 진로 계획을 말합니다. 내 경우 플랜 Z는 대학을 졸업하고 취득한 교사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을 기초로 해서 학원 강의에 도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입니다. 내가 마음 편히 플랜 A와 플랜 B를 설계할 수 있는 이유도 자격증이라는 플랜 Z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플랜 A에서 플랜 B로 갈아타야 하는 시점은 언제일까요? 플랜 A가 싫어졌을 때가 아니라 플랜 B가 더 나은 기회라는 확신이 들 때입니다. 예를 들어, 이직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자. 만약 이직의 이유가 지금 하는 일이 잘 안 풀려서, 혹은 함께 일하는 동료와 상사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라면 그 계획은 잠시 보류하는 게 좋습니다. 그 지옥을 벗어나 봐야 또 다른 지옥을 만날 확률이 높습니다. 이직이 나에게 더 좋은 기회를 줄 것이라는 긍정적인 확신이 있을 때 실행해야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ABZ 계획법으로 진로 계획을 세우면, 셰릴 샌드버그처럼 무계획이 가장 큰 계획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면서도 안전망을 마련해 두는 것이 진로 계획의 핵심입니다. 그러면 진로 계획의 함정에서 벗어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직업 탐색의 새로운 길: ABZ 계획법을 통한 경력 개발
직업 탐색의 새로운 길: ABZ 계획법을 통한 경력 개발

진로 계획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방법

 이 글에서는 셰릴 샌드버그가 진로 계획을 세우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그녀는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계획은 편향된 정보에 기반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계획은 유연하게 수정하고 적응했습니다. 그리고 ABZ 계획법으로 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면서도 안전망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그녀는 성공의 정상에 올랐습니다. 우리도 그녀의 이야기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습니다. 진로 계획의 함정에서 벗어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진로 계획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조언들이 있습니다.

 

2023.12.30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크레스피 효과, 유재석과 이정후 계속 성공을 유지하 비밀

 

크레스피 효과, 유재석과 이정후 계속 성공을 유지하 비밀

이정후의 여정, 그들이 계속 세계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 비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성공의 지속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성공은 단순히 한 번의 결과가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입니다.

darumarket.tistory.com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우리는 자신의 능력과 성향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자신에 대한 피드백을 충분히 받지 못하거나,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과만 비교하거나,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책임을 다른 요인에 돌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편향은 우리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는 데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 우리는 자신의 능력과 성향을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친구, 가족, 동료, 상사, 멘토, 고객, 독자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우리가 모르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받을 때는 부정적인 피드백에도 열린 마음을 가지고,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023.12.28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부작위편향,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부작위편향,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목차 - 1.변화하는 출판 세계: 과거와 현재 2.소셜 미디어: 새로운 마케팅의 장 3.유튜브와 OTT의 파워 4.성공의 유연성: 나비 라드주 교수의 조

darumarket.tistory.com


- 다양한 분야와 경험에 도전한다. 우리는 자신의 능력과 성향을 발견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와 경험에 도전해야 합니다. 새로운 분야와 경험에 도전하면 우리는 자신이 잘하는 것과 재미있게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분야와 경험에 도전하면 우리는 자신의 한계와 부족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은 우리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깊이 생각한다.  우리는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성공과 실패에 대해 깊이 생각하면 우리는 자신이 어떤 환경과 조건에서 잘하고 못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공과 실패에 대해 깊이 생각하면 우리는 자신이 어떤 행동과 습관을 유지하고 바꿔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우리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3.12.29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영역 의존성, 잘나가던 직장인이 사업하면 망하는 이유

 

영역 의존성, 잘나가던 직장인이 사업하면 망하는 이유

새로운 도전을 위한 영역 의존성 극복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영역 의존성이라는 주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영역 의존성이란 우리가 익숙한 영역의 인식을 바탕으로 다른 영역

darumarket.tistory.com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한다. 

 우리는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가치관과 목표는 우리가 어떤 일을 하고 싶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를 결정하는 기준입니다. 가치관과 목표가 명확하면 우리는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기 쉽습니다. 가치관과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우리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진로에 빠지거나, 진로에 대해 불안하고 혼란스러워집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취향과 관심을 탐색한다. 우리는 자신의 취향과 관심을 탐색해야 합니다. 취향과 관심은 우리가 어떤 일에 재미와 열정을 느끼는지를 알려줍니다. 취향과 관심을 탐색하면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것과 행복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취향과 관심을 탐색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여행을 가거나, 취미를 즐기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쓰거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거나 등등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취향과 관심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가치관과 철학을 고민한다. 우리는 자신의 가치관과 철학을 고민해야 합니다. 가치관과 철학은 우리가 어떤 일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지를 알려줍니다. 가치관과 철학을 고민하면 우리는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바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치관과 철학을 고민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신의 삶에 대해 회고하거나,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배우거나, 윤리나 철학에 대해 공부하거나, 자신의 신념이나 신앙에 대해 생각하거나 등등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가치관과 철학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설정한다. 우리는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와 비전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어떤 삶을 살고 싶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를 알려줍니다.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면 우리는 자신이 향하고자 하는 방향과 동기를 알 수 있습니다.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신의 꿈이나 열망에 대해 상상하거나, 자신의 롤모델이나 영감을 주는 사람들에 대해 배우거나, 자신의 장래희망이나 비전에 대해 쓰거나, 자신의 목표와 비전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거나 등등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면, 우리는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기 쉽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진로란, 우리가 잘하고 재미있게 하며, 의미와 가치를 느끼며, 목표와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진로입니다. 이러한 진로를 찾기 위해서는, 우리는 셰릴 샌드버그처럼 무계획이 가장 큰 계획이 될 수 있도록, ABZ 계획법으로 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면서도 안전망을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진로 계획 오류를 피하는 전략: 전문가들의 조언과 사례 연구
진로 계획 오류를 피하는 전략: 전문가들의 조언과 사례 연구

요약

 이 글에서는 셰릴 샌드버그가 진로 계획을 세우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셰릴 샌드버그가 진로 계획을 세우지 않는 이유와 그녀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녀는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계획은 편향된 정보에 기반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계획은 유연하게 수정하고 적응했습니다. 그리고 ABZ 계획법으로 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면서도 안전망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그녀는 성공의 정상에 올랐습니다. 우리도 그녀의 이야기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면서도 안전망을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진로 계획의 함정에서 벗어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진로 계획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신만 모르는 일의 법칙 51
왜 같은 일을 해도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할까? 세계 최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어떻게 그 자리에 서게 되었을까? 저자는 일을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15년 동안 기자로 일하며 만나 왔던 5000여 명의 세계 최정상에 선 인물들이 어떻게 일하는지를 직접 파헤쳤다. 픽사 창업자, 구찌 CEO, 레고 CEO, 에어비앤비 창업자 등 글로벌 기업의 리더들을 비롯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영화감독 봉준호, 프로게이머 페이커 등 그들에게는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다. 그들을 성공으로 이끈 일하는 비결을 행동 경제학과 심리학의 틀로 정리했다. 상식과 고정 관념을 깨고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법칙들이 가득한 이 책은 한국형 《타이탄의 도구들》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공통적으로 갖춘 능력은 무엇인지,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왜 동네방네 소문부터 내라고 하는지, 왜 완벽함보다 속도가 더 중요하다고 하는지, 원하는 연봉을 받는 사람들의 비밀은 무엇인지 등 당신이 누구든 어떤 일을 하든 이 책은 성공의 길로 나아가는 당신에게 강력한 무기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이혜운
출판
메이븐
출판일
2022.05.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