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가기 끝나고 비수기가 왔습니다.
저는 항상 비수기는 레벨업을 할 수 있는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마브사끼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정리를 하고자 오랜만에 글을 남겨 봅니다.
먼저 고객과 소비자의 차이점을 아십니까?
소비자는 우리 상품을 살 수 도 있고, 안살 수도 있는 불특정 다수를 말합니다.
그럼 고객은 우리 상품을 하나라도 사본 사람을 고객이라 말합니다.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하는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또 광고와 홍보의 정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광고는 우리가 흔히 보는 TV시청할때 나오는 CF나 유투브를 볼때 중간중간에 나오는 영상을 말합니다.
우리는 이런 광고가 나오면 끝까지 보지 않고 다른데로 돌리거나, 광고건너띄기를 합니다.
좋지 않다는 것이지요~
그럼 홍보는 무엇이냐!!
홍보는 프로 축구나 야구팀 유니폼에 붙어있는 회사 로고들, 혹은 회사 조끼를 입고 봉사활동을 것들을 우리는 홍보라고 합니다. 홍보는 판매의 목적도 일부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회사 이미지를 좋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죠~
우리는 홍보에 대해서는 그리 나쁘게 보지 않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마케팅의 범위를 크게 잡고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나의 상품을 알리는 것이 마케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마케팅이 아니라 광고 이겠죠~ 많은 이들이 좋아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냐!!
홍보를 해야 겠죠??
SNS를 통해 나를 알리는데~ 거기서 노골적으로 상품을 팔기보다는 그 상품을 사용하는 모습들을 보여주는것이 더 좋을듯합니다.
제가 하고 있는 블로그도 홍보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기존고객에게 작은 선물들을 하나씩 줍니다.
요번에는 원가 300원하는 마스크 끈을 선물로 줬는데~ 많이 좋아하시더라구요~
300원의 투자로 100배 이상의 값어치를 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동네장사이다 보니 지역 인터넷(네이버)카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엄마들의 세계이죠~ 우리매장 할인행사를 특별한 이벤트가 있을때 알립니다.
그러면 우리매장으로 유입이 됩니다.
거의 전체 매출의 50% 차지합니다. ㅋㅋ
기존 고객들에게 우리 매장의 좋은 이미지를 각인시켜 유입을 시켜야 하는 것이 마케팅과 홍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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