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

흐릿한 목표 vs 정확한 목표, 사업을 준비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오늘은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사업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 혹은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데 원하는 성과가 나오지 않는 분들,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사업 아이디어 면밀히 검토하기: 위험 관리와 수익성 분석


흐릿한 목표 vs 정확한 목표

 사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 중에는 ‘CEO, 대표’라는 직함을 들어보고 싶은 로망이 있을 것입니다. 자기 사업을 영위하면서 시간과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삶을 꿈꿀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전업주부로 지내면서도 자기 사업을 꿈꾸기도 합니다.

 

반응형


 하지만 사업을 하려면 단순히 로망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사업은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쉽게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플랜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사업 성공 사례를 듣고 있으면 본인도 금세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탈 수 있을 거라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사업 아이디어 면밀히 검토하기: 위험 관리와 수익성 분석
사업 아이디어 면밀히 검토하기: 위험 관리와 수익성 분석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사업은 없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사업이 있다면, 모두가 그 사업을 하겠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업을 하려면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운영에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수익구조는 합법적인지, 지속할 수 있는 사업인지, 초기 투자금이 많아 위험성은 없는지 등등 말이죠.

 그래서 소위 ‘카더라’ 통신에 현혹되어 쉽게 창업을 해서는 안 됩니다.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순간, 사업은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이 됩니다. 스스로 철저히 공부하면서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의 핵심 기술을 본인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누군가 쉽게 흉내 낼 수 있는 사업은 쉽게 무너질 위험이 큽니다. 아무것도 배우고 싶지 않고, 누군가 다 해주기를 바란다면 그냥 ‘소비자’로 남는 것이 현명합니다.

 

창업가의 로드맵: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 전략 세우기
창업가의 로드맵: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 전략 세우기

사업을 준비하는 방법

 사업을 준비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원칙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사업을 하기 전에 충분한 시장 조사와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추세 분석, 상권 및 입지 분석, 고객 유입의 경로, 동일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업장에 대한 분석, 본인 비즈니스의 차별점, 본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프로토타입 구성 및 시장의 반응 등에 대해 명확히 정리되어야 합니다.

 또 다른 원칙은 사업을 하기 전에 관련된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던 사람들이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한다고 하면 더욱 조심스럽습니다.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해 사업에 임하지만, 기대만큼의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쉽게 주저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퇴사 5년 전부터, 퇴근 후의 시간과 주말을 이용해 창업할 분야의 '공장’을 부지런히 건설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사업을 준비한다면, 자기가 생각하는 성공적인 사업장에서 시간제로 일에 대한 경력을 쌓기를 추천합니다. 중화요리 음식점 창업을 준비한다면, 중국집에서 홀서빙을 하든 배달을 하든 주방보조를 하든 어깨너머로 시스템 운영을 배우고 벤치마킹해야 할 것입니다. 편의점 창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편의점에서 몇 달에 걸쳐 파트타임을 하며 물류배송, 발주, 손익 계산, 아르바이트생 관리 등을 배우고 사업주로서 가져야 할 시각에 관해 공부하는 사전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비즈니스에서 본인만의 차별성을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만약 현재 사전 경험을 할 상황이나 환경이 마련되지 않은 채 창업을 결심했다면, 미리 그 길을 걸어간 멘토를 찾길 바랍니다.

 

2024.02.08 - [부자이야기] - 빚이 많은 사람들의 특징과 대처 방법, 당신은 어떤 유형인가요?

 

빚이 많은 사람들의 특징과 대처 방법, 당신은 어떤 유형인가요?

빚에서 벗어나는 방법: 지출을 줄이는 실용적인 팁 오늘은 빚이 많은 사람들의 특징과 대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빚은 우리 모두에게 공통적인 문제이지만, 그 정도와 원인은 사

darumarket.tistory.com


사업은 감정이 아니라 이성이다

 사업을 하려는 분들은 뜨거운 열정과 절박함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업은 감정으로 달려드는 것이 아니라 냉철하고 합리적인 판단과 사고로 임해야 합니다. 고객을 분석하고, 그들의 필요를 확인하는 작업은 이성적이고 분석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감정에 휘둘리면 잘못된 결정을 내리거나, 불필요한 비용을 들이거나, 경쟁자에게 밀리게 될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동업자나 협력자를 찾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도 감정보다는 이성을 따라야 합니다. 동업은 가족이든 지인이든 괜찮습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손해 보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금전적으로 손실이 있어도 상관없는 사람과의 동업이어야 합니다. 전 재산을 사업에 소위 ‘몰빵’ 하여 ‘이 사업이 아니면 안 된다’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동업을 한다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잃어도 상관없는 사람들은 절박함은 떨어지지만,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절박함과 욕심으로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한 방을 노리는 사람을 조심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동업을 추천하진 않지만, 협업은 가능합니다. 단, 계산은 정확해야 합니다. 사업은 정에 이끌려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 운영의 핵심: 경쟁사 분석과 차별화 전략 개발
사업 운영의 핵심: 경쟁사 분석과 차별화 전략 개발

1인 사업가의 시대

 현재는 1인 사업가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퍼스널”은 현시대에 가장 익숙한 단어입니다. 지금은 단체도 중요하지만 개인을 노출하고 드러내고 브랜딩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입니다. 필자가 운영 중인 피부샵만 하더라도 불과 5, 6년 전만 해도 프랜차이즈나 대형샵, 토탈뷰티샵 등이 많이 각광받는 추세였다면, 지금은 1인 샵이 훨씬 더 늘어나고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 창업 비용이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고, 그만큼 쉽게 창업을 하게 되고 폐업률 또한 엄청 높아졌습니다. 사업을 하면 한 사업장의 대표인데 사람들은 그것을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 1인 창업이니까. 대표라고 하기 민망해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목표를 물어봐도 정확하게 대답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막연히 남들이 다 그런 것 같으니까 “월 천만 원”.

 


 하지만 사업을 하려면 그보다 더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월 천만 원을 벌고 싶다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얼마에 팔아야 하고, 얼마나 많은 고객을 유치해야 하고, 어떤 마케팅 전략을 적용해야 하는지 등등을 정확히 계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단순히 숫자만 던지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2024.02.07 - [부자이야기] - 50대 초반 강제 퇴사, 이렇게 하면 새로운 시작이 가능합니다

 

50대 초반 강제 퇴사, 이렇게 하면 새로운 시작이 가능합니다

중년 퇴사, 준비되지 않은 은퇴에 대처하는 법 오늘은 중년의 퇴사에 관한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50대 초반에 대기업에서 퇴사를 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깊이 공

darumarket.tistory.com


사업을 성공시키는 비결

 사업을 성공시키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사업에는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 제품, 서비스, 가격, 위치, 마케팅, 고객 관리, 재무 관리, 인적 자원 관리 등등 말이죠. 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할까요?

 필자는 사업을 성공시키는 비결은 고객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없는 사업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고객이 만족하고 충성도가 높다면, 사업은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발전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가치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피드백을 수용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내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고 있는가?"입니다. 이 질문에 명확하게 답할 수 있다면, 사업은 이미 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가치를 어떻게 더 높일 수 있고, 어떻게 더 많은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2024.02.05 - [장사이야기] - 성공으로 가는 길, 내 인생을 바꾼 두 가지 원칙

 

성공으로 가는 길, 내 인생을 바꾼 두 가지 원칙

성공으로 이끄는 두 가지 원칙: 끈기와 기회 포착 인생은 예측할 수 없는 여정입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다양한 선택과 결정을 마주하게 되며, 이러한 순간들이 우리의 미래를 형성합니다. 특

darumarket.tistory.com


마무리 : 개인 브랜딩과 시장 포지셔닝

 사업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업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준비와 계획, 실행과 반성, 개선과 성장을 반복하면서 사업을 하면, 언젠가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으시다면, 저의 블로그나 SNS를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