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사회적 촉진, 스티브잡스를 회의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 까닭

사회적 촉진 효과란 무엇인가?

 우리는 가끔 혼자서 일을 할 때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서 공부하거나 일하는 것이 집에서 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촉진 효과(social facilitation effect)라는 현상 때문입니다.

 

사회적 촉진 효과와 사회적 저하 효과, 어떤 작업에 적용해야 할까요?
사회적 촉진 효과와 사회적 저하 효과, 어떤 작업에 적용해야 할까요?


 사회적 촉진 효과란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단순하고 숙련된 작업의 성능이 향상된다는 심리학적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1898년에 노먼 트리플렛이라는 심리학자가 사이클 선수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달릴 때 더 좋은 성적을 낸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처음으로 연구되었습니다. 이후에도 다른 연구자들이 이 현상을 다양한 상황에서 검증하였습니다.

 사회적 촉진 효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론이 제시되었습니다. 가장 유력한 이론은 '사회적 비교 이론’과 '평가 우려 이론’입니다. 사회적 비교 이론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더 잘하고 싶은 본능적인 욕구가 성능을 높인다고 주장합니다. 평가 우려 이론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평가받을 수 있다고 인식하면서 긴장하고 집중하게 되어 성능이 향상된다고 주장합니다.

 

카페에서 공부하는 이유, 사회적 촉진 효과의 비밀
카페에서 공부하는 이유, 사회적 촉진 효과의 비밀

골프와 초보 운전자: 사회적 저하 효과

 그런데, 모든 작업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더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복잡하거나 덜 숙련된 작업을 할 때는 오히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를 사회적 저하 효과라고 합니다.

 사회적 저하 효과는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복잡하거나 덜 숙련된 작업의 성능이 저하된다는 심리학적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1935년에 라이너 즈라이퍼와 노먼 트리플렛이 골프를 배우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하면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그들은 골프를 배우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더 나쁜 성적을 낸다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반응형


 사회적 저하 효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이론이 제시되었습니다. 가장 유력한 이론은 '자원 할당 이론’과 '주의 분산 이론’입니다. 자원 할당 이론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작업에 필요한 인지적 자원을 모두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성능이 저하된다고 주장합니다. 주의 분산 이론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작업에 집중할 수 없게 되어 성능이 저하된다고 주장합니다.

 

사회적 촉진 효과가 뭔지 알면 집중력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사회적 촉진 효과가 뭔지 알면 집중력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직장에서의 적용: 신입 사원의 사례

 직장에서도 사회적 촉진 효과와 사회적 저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입 사원들은 이러한 현상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신입 사원들은 종종 동료나 상사 앞에서 긴장하여 실수하게 됩니다. 이는 사회적 저하 효과의 영향입니다. 반대로, 신입 사원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더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이는 사회적 촉진 효과의 영향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입니다. 리더는 신입 사원들에게 적절한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하여 그들의 성장을 도와야 합니다. 또한, 리더는 신입 사원들이 편안하게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에드 캐트멀, 픽사의 공동 창립자는 이를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스티브 잡스를 아이디어 회의에서 배제하여 직원들이 더 편안하게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2024.01.05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도파민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알아보고,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배워보자

 

도파민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알아보고,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배워보자

도파민 중독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 오늘은 도파민 중독을 역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도파민은 우리 뇌에서 쾌락과 보상을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

darumarket.tistory.com


사회적 촉진 효과 활용하기

 사회적 촉진 효과와 사회적 저하 효과를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우리는 더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작업을 미루고 있다면 친구들과 함께 작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친구들의 존재가 우리의 성능을 높여줄 것입니다.

 

 반대로, 어려운 작업을 할 때는 혼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그 일을 익숙하게 만들고,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평가에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4.01.04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떠벌림 효과,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동네방네 소문부터 내라

 

떠벌림 효과,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동네방네 소문부터 내라

떠벌림 효과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오늘은 '떠벌림 효과(profess effect)’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떠벌림 효과란 공개적으로 목표를 선언함으로써 성공을 부르는 전략

darumarket.tistory.com


결론: 사회적 촉진 효과를 당신의 도구로

 사회적 촉진 효과와 사회적 저하 효과는 우리가 일상생활과 직장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과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4.01.03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계획오류, 무계획이 때로는 최고의 계획일 수 있다

 

계획오류, 무계획이 때로는 최고의 계획일 수 있다

셰릴 샌드버그의 비전통적 진로: 계획 없이도 성공하는 전략 오늘은 셰릴 샌드버그(Sheryl Sandberg)가 진로 계획을 세우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셰릴 샌드버그는 메타 플랫폼

darumarket.tistory.com


이 글을 마치기 전에, 다음과 같은 팁을 드리고 싶습니다.

- 단순하고 숙련된 작업을 할 때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거나, 카페나 도서관 같은 공공장소에서 작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복잡하거나 덜 숙련된 작업을 할 때는 혼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그 일을 익숙하게 만들고,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평가에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직장에서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리더는 신입 사원들에게 적절한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하여 그들의 성장을 도와야 합니다. 또한, 리더는 신입 사원들이 편안하게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사회적 촉진 효과: 집중력을 높이는 비밀’이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신만 모르는 일의 법칙 51
왜 같은 일을 해도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할까? 세계 최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어떻게 그 자리에 서게 되었을까? 저자는 일을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15년 동안 기자로 일하며 만나 왔던 5000여 명의 세계 최정상에 선 인물들이 어떻게 일하는지를 직접 파헤쳤다. 픽사 창업자, 구찌 CEO, 레고 CEO, 에어비앤비 창업자 등 글로벌 기업의 리더들을 비롯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영화감독 봉준호, 프로게이머 페이커 등 그들에게는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다. 그들을 성공으로 이끈 일하는 비결을 행동 경제학과 심리학의 틀로 정리했다. 상식과 고정 관념을 깨고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법칙들이 가득한 이 책은 한국형 《타이탄의 도구들》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공통적으로 갖춘 능력은 무엇인지,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왜 동네방네 소문부터 내라고 하는지, 왜 완벽함보다 속도가 더 중요하다고 하는지, 원하는 연봉을 받는 사람들의 비밀은 무엇인지 등 당신이 누구든 어떤 일을 하든 이 책은 성공의 길로 나아가는 당신에게 강력한 무기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이혜운
출판
메이븐
출판일
2022.05.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