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프랭클린 효과, 기회와 운을 끌어당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로 인간관계 마스터하기

 안녕하세요, 저는 블로그 작가입니다. 오늘은 인간관계의 마법적인 비밀,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란 무엇이고, 어떻게 우리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이 원칙을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 당신의 인간관계를 바꿀 수 있는 강력한 원칙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 당신의 인간관계를 바꿀 수 있는 강력한 원칙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란 무엇인가?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는 18세기에 미국의 정치가이자 과학자였던 벤저민 프랭클린이 발견한 인간관계의 원칙입니다. 이 원칙은 단순히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상대방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프랭클린은 자신을 비판하던 동료 의원에게 희귀한 책을 빌리는 요청을 했고, 그 결과 두 사람은 친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이는 상대방이 자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에게 감사하고,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된다는 심리학적 원리를 설명합니다.

 

인간관계의 마법사, 벤저민 프랭클린이 알려주는 심리학적 비밀
인간관계의 마법사, 벤저민 프랭클린이 알려주는 심리학적 비밀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는 왜 작동하는가?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는 인간의 두 가지 심리적 경향에 기반합니다. 첫째, 인간은 자신의 행동과 태도가 일관되게 유지되기를 원합니다. 이를 인지부조화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면,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되거나, 자신이 도움을 준 이유를 합리화하려고 합니다.

 

반응형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행동과 태도가 모순되지 않도록 조정합니다. 둘째, 인간은 자신의 의견이 존중받고, 가치있다고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이를 자아존중감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자신에게 조언을 구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자신의 의견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느끼고, 그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의견이 가치있고, 인정받는다고 느낍니다.

 

단 한 번의 부탁으로 사람들과 친해지는 법,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
단 한 번의 부탁으로 사람들과 친해지는 법,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는 우리의 인간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도구입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 원칙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사람과 친해지고 싶다면, 그 사람에게 작은 부탁을 하세요. 예를 들어, 그 사람에게 연필을 빌리거나, 시계를 보여달라고 하세요. 이렇게 하면 그 사람은 자신이 도움을 준 사람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되고, 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려고 할 것입니다.

 


- 이미 친한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그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세요. 예를 들어, 그 사람에게 자신의 문제를 공유하거나, 의견을 물어보세요. 이렇게 하면 그 사람은 자신의 의견이 존중되고, 가치있다고 느끼고, 그 사람과의 관계를 강화하려고 할 것입니다.


- 어렵게 다가가기 힘든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면, 그 사람에게 희귀한 자료나 정보를 빌리세요. 예를 들어, 그 사람에게 관심있는 책이나 영화를 빌리거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공유해달라고 하세요. 이렇게 하면 그 사람은 자신이 도움을 준 사람에게 감사하고,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되고, 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려고 할 것입니다.

 

2024.01.06 - [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 사회적 촉진, 스티브잡스를 회의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 까닭

 

사회적 촉진, 스티브잡스를 회의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 까닭

사회적 촉진 효과란 무엇인가? 우리는 가끔 혼자서 일을 할 때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서 공부하거나 일하는 것이 집에서 하는 것

darumarket.tistory.com


마무리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는 인간관계의 마법적인 비밀입니다. 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그들에게 중요성을 부여하고, 관계를 더욱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원칙을 적절히 활용하여 우리의 인간관계를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신만 모르는 일의 법칙 51
왜 같은 일을 해도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할까? 세계 최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어떻게 그 자리에 서게 되었을까? 저자는 일을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15년 동안 기자로 일하며 만나 왔던 5000여 명의 세계 최정상에 선 인물들이 어떻게 일하는지를 직접 파헤쳤다. 픽사 창업자, 구찌 CEO, 레고 CEO, 에어비앤비 창업자 등 글로벌 기업의 리더들을 비롯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영화감독 봉준호, 프로게이머 페이커 등 그들에게는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다. 그들을 성공으로 이끈 일하는 비결을 행동 경제학과 심리학의 틀로 정리했다. 상식과 고정 관념을 깨고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법칙들이 가득한 이 책은 한국형 《타이탄의 도구들》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공통적으로 갖춘 능력은 무엇인지,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왜 동네방네 소문부터 내라고 하는지, 왜 완벽함보다 속도가 더 중요하다고 하는지, 원하는 연봉을 받는 사람들의 비밀은 무엇인지 등 당신이 누구든 어떤 일을 하든 이 책은 성공의 길로 나아가는 당신에게 강력한 무기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이혜운
출판
메이븐
출판일
2022.05.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