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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장사&인생 심리학] 닻 내림 효과 (Anchoring)

출처, pixabay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결정은 없습니다. 
심리학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기저에 깔려 있습니다. 
장사든 인생이든 성공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심리학 지식과 요령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더 시스템' 스콧 애덤스가 꼭 알아야 한다는 심리학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닻 내림 효과 (Anchoring)

"배의 닻을 내리듯이 처음 제공된 인상적인 정보에만 의존하는 인지적 편향 

기존 관념에 빠져서 새로운 것을 못 본다." 

 

처음에 입력된 정보가 마음을 통제하는 것

무의식중에 입력된 정보가 '닻'이 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ex)

99,000원 할인가 59,000원 의 원피스가 있다고 해보자. 

처음에 99,000원이 닻이 되어 59,000원 이라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인다. 

 

마트에서 할인을 해주거나 1+1행사, 덤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기존 가격을 아는 상태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하므로 소비자는 합리적인 소비를 했다고 생각한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먼저 가격을 세게 부르고 깍아준다. 

기준선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은 달라진다. 

 

그렇다면 어떻게 극복하면 될까?

 

사람들은 어떤 하나의 생각에 사로잡히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런 심리적 오류가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고,

많은 정보를 모으거나 끊임없이 새롭게 생각해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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