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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이야기/장사에 도움이되는 심리학

[장사&인생 심리학] 밴드웨건/편승효과(Bandwagon effect)

출처, 픽사베이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결정은 없습니다. 
심리학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기저에 깔려 있습니다. 
장사든 인생이든 성공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심리학 지식과 요령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더 시스템' 스콧 애덤스가 꼭 알아야 한다는 심리학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 보고 있습니다. 


'더 시스템' 스콧 애덤스가 꼭 알아야 한다는 심리학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밴드웨건/편승효과(Bandwagon effect)

 

많은 사람이 지지하는 상황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그 상황을 '좋다'라고 생각하고 주위와 같은 행동을 취하는 심리를 말합니다.(ex, 맛집 줄서기, 인기 놀이기구 줄서기, 유행상품 구매하기 등)

 

나아가 편승효과를 활용하여 '유행이다', '사람들이 모두 가진 것은 나도 가져야 만족이 된다'라는 심리를 끌어내는 것이 마케팅에서 중요합니다. '재고 없음!', '50개 한정!', '인기 NO.1', '베스트셀러 상품' 홍보문구를 게재하면 사람들이 보다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예전에 홈쇼핑을 보면 '매진임박!', '주문폭주!' 이런 단어들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 방송법으로 금지 되었습니다. 근거없는 매진임박과 주문폭주의 남발로 사람들의 심리를 조종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나도 모르게 '타임세일'이라던지, '한정수량'이라는 단어를 보면 평소에 쓰지도 않는 물건까지 집어오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밴드왜건효과(편승효과)에 빠져기 때문입니다. 

 

밴드왜건효과는 어떠 뜻인지, 또 마케팅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배드왜건/편승효과란?

 

편승효과는, '소비자가 어떤 재화를 소비할 때, 다른 소비자들이 많이 소비하는 소비 형태를 따라감으로써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뜻하는 경제학 이론입니다. 영어로 'Bandwagon Effect'(밴드왜건효과)라고 합니다. 

 

꿈과 환상의 나라 에버랜드나 동심의 천국 디즈니월드같은곳을 가면 빠지지 않고 꼭 챙겨보는 그것, 바로 퍼레이드!

 

밴드왜건은 퍼레이드의 가장 선두에 서서 대열을 이끌어 나가는 악대차를 의미합니다. 악대차를 따라서 끝없는 행렬이 이어지듯 나도모르게 홀린듯이 따라가게 되는것이 밴드왜건효과/편승효과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밴드왜건효과/편승효과의 심리

 

"남들 따라 나도 한다!!"

 

밴드왜건효과(편승효과)는 군중심리 효과중 하나로 악대차를 따라서 사람들이 모이고, 즐겁게 따라가듯 깊은 생각이나 고려없이 다른 이들의 행동을 따라가는 심리 용어입니다. 

 

한정판매!, 한정수량!, 오늘만 특가!, 매진임박! 과 같은 단어들을 보면 어찌 그리 마음이 쫄깃쫄깃해 지는지, 사실은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입니다. 

 

 

 

편승효과 마케팅 사례!

 

"객실 마감 입박! 지금 바로 예약하세요!"

 

편승효과에대한 글을 쓰다보니 에피소드가 떠오릅니다. 각종 호텔예약 사이트들 중 아고다, 호텔스닷컴과 같은 사이트에서는 숙박업소를 검색하면 '현제 전 세계에서 이 호텔을 20명이 보고 있습니다.' 와 같은 글이 나옵니다. 

 

그런데!

 

내가 예약할까말까 하는 방이 하나밖에 남아있지 않다고 떠있다면? 그런데 10명이 보고 있다면? 아뿔싸! 나보다 저 사람이 더 빨리 예약하면 어쩌지? 그래, 호텔스닷컴은 전세계에서 검색을 하니 이 방을 빼앗길 수도 있어! 라고 생각하며 급하게 카드번호를 입력하게 되는 일이 일어납니다. 

 

나중에서야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방이 하나밖에 없는것도 있지만, 일부러 방을 적게 노출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리브영은 어떤가요? '오늘만 세일!'과 같은 행사를 자주 합니다. 진짜 오늘만 세일인가요? 오늘이 왜 그렇게 자주 있는건가? 다~ 마케팅 입니다. 

 

아울렛에서도, 마트에서도, '한정수량할인'은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홍보는 알면서도 당합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오늘 이 글을 통해 밴드왜건효과에 대해 알게 되었어도, 한정수량할인이라고 쓰여진 물건 앞에서 '아 이것은 밴드왜건효과를 노린 심리적 마케팅이군' 이라고 생각하며 할인상품을 그냥 지나칠 수 있을까? 아마 힘들 것입니다. 

 

요지는, 이런 마케팅 전략을 보면서 '나는 너희들의 마케팅 전략에 놀아나지 않겠다!'라고 다짐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내 사업에 적용해 활용할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 바로 내 사업에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해 보세요!

 

"오늘 세일 마지막날!"

 

 

※참고, 비합리적 소비성향 유형에 관련된 대표적인 소비효과들 입니다. 

 

- 편승효과 : 다른 소비자들이 많이 소비하는 소비 형태를 따라감으로써 수요가 증가하는 현성

- 과시효과 : 개인의 소비행동이 사회의 소비수준의 영향을 받음으로서 타인의 소비행동을 모방하고자 하는 소비성향

- 속물효과 :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의 소비를 기피하는 구매심리

- 의존효과 : 자신의 판단이 아닌 광고등에 의해 전달된 정보만 가지고 소비하는 경향

- 투기효과 : 미래의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 혹은 이에 대한 욕구가 소비에 영향을 주는 경향

- 소유효과 : 소유하게 되면 소유하지 않았을때보다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소비심리

- 베블런 효과 : 가격이 높을수록 소비를 자극하게 되는 효과

- 충동소비 : 구매에 대한 계획이 없이 다지안, 색상, 포장 등에 이끌려 충동적으로 소비를 하는 것

- 과소비 : 자신의 소득수준, 한정된 예산의 규모를 초과하는 등 과도한 소비를 하는것

- 중독소비 : 불안, 긴장, 우울 등의 감정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이용하는것

- 모방소비: 필요하지 않아도 다소 무리를 해서라도 주변이나 특정 계층의 소비를 모방하여 소비하는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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